도시계획기사는 토지의 활용, 물리적 시설을 관리하고 도시 및 전원지역, 지방을 위한 관련 서비스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정책을 권고하는 역할을 한다. 도시계획, 도시재개발계획, 특정지역계획 등 국토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계획수립과 그 집행과정에 참여하는 업무들을 담당하며 인구, 경제, 물리적 시설, 토지이용, 집행관리 등을 포함하여 각종 예측기법을 통해 미래의 인구규모, 경제적 여건 등을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원활한 기능수행이 가능한 각종 시설의 배치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가시화하기 위하여 도면에 계획내용을 나타내는 업무를 수행한다.
자격증 시험은 일정 응시자격을 갖춰야 하며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로 시행된다. 필기는 '도시계획론, 도시설계 및 단지계획, 도시개발론, 국토 및 지역계획, 도시계획관계법규'로 5과목이며 객관식 4지 선택형으로 실시된다. 과목당 20문항으로 100문제가 출제되며 시험 시간은 총 150분이다. 2022년도 제4회 필기 시험부터는 CBT방식으로 변경되어 컴퓨터로 응시하게 된다. 도시계획기사 2차는 1차 시험에 합격한 자에 한해서 응시할 수 있다. 시험은 도시계획 실무에 대한 작업형으로 총 4시간이 소요된다. 시험1은 인구추정 등에 대한 내용으로 1시간동안 시행되고, 시험2는 도면작성으로 3시간 정도 시행이 된다.
1차 필기 시험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이 되고 전 과목의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면 합격하게 된다. 필기 시험에 합격하면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은 필기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2차 시험 또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며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