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운항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항공기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꾸준한 점검과 정비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항공기 정비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으로 항공기관정비기능사가 제정되었다. 항공기관정비기능사는 항공기기관을 기체에서 분리하여 검사, 수리하는 공정설비와 기체 및 기타 다른 계통의 기기와 함께 연관하여 점검, 정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어 연령, 학력, 경력과 무관하게 응시가 가능하다. 항공고등학교의 항공기계과, 항공전자과, 항공특수설비과, 항공정비과 등을 졸업했거나 공군기술학교, 육군 항공학교 및 사설 항공정비학원의 항공정비과정을 이수했다면 자격증 준비에 도움이 된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시행된다. 1차 필기 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비행원리, 항공기정비, 항공기관' 3과목에서 혼합하여 60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시간은 60분이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2차 실기는 2018년 제4회차 시험부터 작업 및 동영상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작업형 시험은 배점 70점으로 1시간 정도 소요가 되며 기초작업, 왕복엔진정비작업, 가스터빈엔진정비작업으로 실시된다. 동영상 문제는 동영상 및 시험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관식 4지 답항 선택 방식으로 10문제이다. 배점은 30점이며 시험 시간은 1시간 정도이다. 항공기관정비기능사의 실기 또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