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는 디자인에 관한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시각디자인과 관련된 광고, 편집 포장디자인 등의 원고지시에 의한 컴퓨터 활용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웹,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업체, 패션, 출판업체, 방송, 영화 등의 영상 제작업체, 광고 제작업체, 방송사, 프로덕션, 프레젠테이션 제작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의한 옥외광고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미디어콘텐츠디자이너'로 취업하는 경우 웹사이트 개발업체, 전문 디자인업체, 게임개발업체의 채용공고를 통해 입직하거나 업무가 있을 때 프리랜서의 형태로 개발자들과 팀을 이뤄 일한다. 웹사이트 개발업체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동안 경력과 실력을 쌓아 웹광고기획자, 웹마스터, 웹콘텐츠기획자 등으로 전직할 수도 있다.
'시각디자이너'의 경우 주로 광고디자인, 포장(패키지)디자인, 편집디자인, 표지디자인, 서체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전문 디자인업체를 비롯해 일반 기업체의 광고 및 홍보부서, 신문사나 잡지사의 편집부, 광고사, 방송국 등으로 진출한다. 소규모 회사를 직접 운영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하며 전문 디자인업체에서는 보통 정기적으로, 혹은 결원이 있을 때 공개전형, 학교추천, 현직 디자이너의 추천 등을 통해 인력을 채용한다.
'웹 및 멀티미디어기획자'는 주로 인터넷사이트의 채용공고를 통해서 입직한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이 많으며 이 경우 프로젝트 업무가 발생할 때마다 웹에이전시나 네트워킹을 통해 일을 알선받는다. 웹사이트 제작업체, 기업체 및 공공 기관의 전산실, 웹/서버 호스팅업체, SI(시스템통합)업체 등에 종사하게 된다. 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습득과 이해가 필요하며, 습득한 전문기술 중 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성장하거나 프로젝트의 엔지니어로 시작하여 차츰 프로젝트 리더, 그리고 프로젝트를 총괄·지휘 하는 프로젝트 매니저(PM)로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