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결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고 신상품을 소개하며 고객의 고충사항 처리, 시장조사,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숙련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텔레마케팅관리사는 시장환경분석, 상품개발기획, 전략수립, 조직운영관리, 성과관리, 고객관계 관리, 판매관리,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 마케팅, 텔레마케팅 시스템운용의 업무를 수행한다.
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은 1차 필기와 2차 실기로 시행된다. 필기는 총 4과목이며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고객관리'이다. 과목당 25문항이 출제되며 시험은 150분간 실시된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4과목의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고 과목당 점수가 40점 이상이 되면 합격하게 된다. 2차 실기는 '텔레마케팅 실무'에 대한 필답형으로 시행된다. 기존에는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복합형으로 시행되었으나 2022년부터 변경되었다. 필답형 시험은 20~25문항이며 시험 시간은 2시간 30분이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