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산업기사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중 품질을 확보하는 단계에서 생산준비, 제조 및 서비스 등 주로 현장에서 품질경영시스템의 업무를 수행한다. 제품의 생산준비, 제조 및 제품디자인, 자재관리, 생산관리, 제품평가, 서비스 등 각 단계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혁신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여 주로 제품의 품질을 분석하여 해당 기준과 비교한 후 불량품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며 원재료의 원가, 품질 등을 분석하여 경제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하는 직무를 담당한다. 또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기계, 설비, 작업원 등의 배치방법을 고안하며, 재품의 불량들을 최소화하고 정밀도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가공 설비를 시험, 측정, 분석하기 위한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일 등을 한다.
산업인력공단의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 시,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건설기술자로 활동할 수 있고, 관리 전문회사 등록을 위한 감리원의 자격이 주어지고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산업환경설비공사업),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안전관리대행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품질경영산업기사는 유·무형 제조물에 관계없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각 분야의 생산현장의 제조·판매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폭넓게 진출이 가능하다. 주로 화학, 식품, 섬유 등 각종 제조 관련 업체의 품질관리나 생산관리 부서에서 생산관리 및 품질관리원으로 활동하며 일반 기업체의 품질경영부서, 연구소, ISO인증 관련 경영컨설팅업체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공공 관리직, 서비스업체 등 과학적 관리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산업영역까지 진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