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제작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목재가구제작업체, 금속가구제작업체, 주방가구제작업체, 매트리스 및 내장가구 제작업체, 전통공예가구제작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으며 인테리어전문업체, 가구수리 · 보수전문업체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목공과 관련된 자격증에는 목공계기능사, 목구조기술자, 건축목공기능사·산업기사·기능장 등이 있으며 가구제작기능사는 제작도면과 시방서에 따라 재료를 절단, 연마, 도장, 조립 등을 거친 후 각종 가구를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시험에는 응시자격 제한이 없으며 1차는 필기, 2차는 실기로 실시된다. 필기는 '가구제도, 가구재료, 가구공작' 3과목으로 전 과목에서 혼합하여 60문항이 출제된다.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시험 시간은 60분이다. 2차 실기는 '가구제작작업'에 대한 작업형으로 시험은 5시간 동안 실시된다. 두 시험 모두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가구제작기능사 시험이 시행된 이후 지금까지의 합격률을 살펴보면 1차 필기의 평균 합격률은 54.9%, 2차 실기의 평균 합격률은 77.5%로 실기가 더 높다. 하지만 최근자 2021년도의 평균 합격률을 확인해보면 1차 필기가 74.4%, 2차 실기가 48.3%로 필기가 오르고 실기가 낮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