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와 구매동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포장분야에서 최근 기존 주요 포장재료인 종이, 판지, 골판지, 합성수지, 유리병, 금속관에서부터 환경 친화적이고, 안전하며 재활용이 가능하며 가볍고 저물류비용의 새로운 포장재료의 개발과 응용을 통해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포장 및 포장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포장디자인분야의 투자도 확대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포장을 통해 소비자들을 위한 많은 정보와 동기를 제공할 수 있으면서도 상품의 품질과 구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포장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포장기사 제정되었다.
포장기사는 제품내용의 성격과 목적을 이해하여 요구되어지는 기능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간단하고 합리적인 형태나 구조로 제품의 외관 및 포장을 디자인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디자인이 정확하게 구현되는가를 감독하는 직무를 담당한다. 또한 실무 종사자들에 대한 지도 및 교육을 실시하는 역할을 한다.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시행된다. 1차 필기는 기존에 '포장일반, 물류관리, 포장재료, 포장기법, 포장시험 및 평가'로 시행되었으나 2021년부터 '포장일반, 물류관리 및 유통시험, 포장재료 및 시험, 포장기법'으로 변경되었다. 객관식 4지 택일형 시험이며 과목당 20문항이 출제된다. 2차 실기는 포장실무에 대한 필답형 시험으로 2시간 30분동안 시행된다. 필기는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균 60점 이상이 되고, 매 과목 점수가 40점 이상이 되어야 하며 실기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기준에 들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