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2025년 상반기 감사 할인 이벤트

뉴스

항공기사 취득 후 취업처와 활용분야

백유원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5. 25



 

항공기사는 항공기 제작이나 수리 및 개조 시 해당항공기의 기술도서나 도면 등의 개발업무를 돕고,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일치하는지 검사하며, 작업이 완료된 항공기의 성능을 시험, 안전성 검사를 한다.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한 항공기 정비업무 시에는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시스템 등을 점검하고, 파손이나 부식상태, 변형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자격증 시험은 1차와 2차로 시행된다. 1차 필기는 객관식 4지선다형 시험으로 '항공역학, 항공기동력장치, 항공기구조, 항공장비, 항공제어공학' 5과목이다. 각 과목에서 20문항씩 출제가 되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을 받고 전 과목의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2차 실기는 '항공기설계 실무'에 대한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100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항공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형항공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군용항공기 등을 운항하고 있는 기업체, 제작업체, 항공기부품 생산업체 및 수리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부기관이나 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해당 기술을 연구 및 발전시킬 수 있다. 또한 항공기술분야의 자격을 가진 사람은 관련 경력을 일정기간 쌓은 후 항공정비사 시험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항공법에 의해 항공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학과 및 실기시험을 통해 항공정비사 종류별 자격증명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
 

백유원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