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조리기능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한식조리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하며 조리기능사 자격은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5개 분야별로 세분화되어 있다. 조리기능사 자격제도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음식을 조리하여 제공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술자격이다.
한식조리기능사는 음식 재료를 씻고, 자르고, 익히고, 간을 맞추어 안전성과 영양 및 미각을 고려하여 음식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한식조리 부문에 배속되어 제공될 음식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리할 재료를 선정하여 구입하고 검수하며, 구입한 재료를 위생학적, 영양학적으로 저장 · 관리하는 작업을 행한다. 또한 선정된 재료를 적정한 조리기구를 사용하여 조리 업무를 수행하고, 음식을 제공하는 장소에서 조리시설 및 기구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실시된다. 1차 필기는 '한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로 2과목이며 전 과목에서 혼합하여 60문항이 출제된다. 시험 시간은 60분이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하게 된다. 한식조리기능사 2차는 실기 시험으로 요구사항의 내용과 지급된 재료로 과제를 제한시간 내에 만들어 내는 작업형이다. 주요 평가 내용은 위생상태 및 안전관리, 조리기술, 작품 완성도 등으로 시험 시간은 총 70분 정도이다. 실기 또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