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운항의 안전 확보를 위해 항공기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점검과 정비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항공기 정비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자격이 제정되었다. 항공전자정비기능사는 항공기의 정비계획을 확인한 후 해당항공기의 전자장비를 점검하고 정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전자장비의 범위가 워낙 넓기 때문에 한 기능사가 담당하기는 어려워서 실제 현장에서는 통신장비계통, 항법장비계통 등 세분화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항공전자정비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연령, 학력, 경력에 제한을 두지 않아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항공고등학교의 항공기계과, 항공전자과, 항공특수설비과, 항공정비과 등을 졸업했거나 공군기술학교, 육군 항공학교 및 사설 항공정비학원의 항공정비 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유리하다.
자격증 1차 시험은 필기로 객관식 4지선택형이며 '항공전자장치, 전기이론, 전자공학, 전자측정'과목에서 혼합하여 60문항이 출제된다. 시험 시간은 60분이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 2차 실기는 '항공전자정비 작업'에 대한 작업형으로 실시가 된다. 항공전기전자장비 기초작업은 30분, 회로제작작업은 3시간 동안 시행이 되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총점이 60점 이상 되어야 합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