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소방기술사시험 자격 정보와 학습법 알아봐야죠!

에듀채널 ㅣ 기사입력 : 2021. 11. 29




 

최근 소방관련 자격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높은 것으로 올해 2021년을 맞아 자격증 시험 준비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소방기술사시험 준비할 수 있는 공부법 및 일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소방기술사는 건축물 등의 화재위험으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안전에 대한 규제대책과 제반시설의 검사 등 산업안전관리를 담당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 제도 제정되었는데요 소방설비 종목에 관한 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소방기술사시험 치루기 전 알아보아야 할 자격사항으로는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로 나뉠 수 있습니다. 기술자격의 경우 광업자원, 기계, 재료, 화학, 섬유 등의 분야의 다른 종목 기사를 소지하고 있다면 응시 가능한데 기사 + 실무경력 4, 산업기사 + 실무경력 4, 기능사 + 실무경력 7년 보유하였다면 자격 채울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는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소방학, 소방안전관리학 등 관련학과에서 4년제 대졸실무경력 6, 3년제 전문대졸 + 실무7, 2년제 전문대졸 + 실무 8년 경력 있다면 요건 채우는 부분입니다. 이 두 가지 사항 해당되지 않지만 동일한 분야에서 실무 경력 9년 이상 일한 실무 경력 있다면 순수 경력자로 시험 치룰 수 있는 부분이고 비전공, 경력도 없다면 학점은행 통해 점수 취득하여 소방기술사시험 조건 갖출 수도 있으니 해당되는 소방기술사 자격 정보 정확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소방기술사시험은 필기와 면접으로 진행되는데 필기 과목으로는 - 화재 및 소화이론(연소, 폭발, 연소생성물 및 소화약제 등) - 소방수리학 및 화재역학 -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 소방설비의 구조 원리(소방시설 전반) - 건축방재(피난계획, 연기제어, . 내화설계 및 건축재료 등), - 소방관계법령에 관한 사항 6과목으로서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매 교시당 100, 400분으로 시험 치러지게 됩니다. 이후 필기 합격자에 따라 면접시험 진행되는데 구술형 면접시험(30분 정도)으로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이면 소방기술사 합격할 수 있습니다. 소방기술사시험 합격률 살펴보게 되면 2018년도에는 2.90%로 굉장히 어려운 시험에 속하기에 혼자 독학으로 공부하기에는 어려움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방기술사실기의 경우에는 44.10%로 필기보다는 높지만 50%를 넘지 않는 낮은 수치 보이기에 시험에 출제되는 핵심 내용으로 공부할 수 있는 인.강 통해 핵심공부로 효율성 있는 공부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올해 소방기술사시험 123회차는 종료되었고 다음 124회 시험일은 2021524일로서 원서접수기간은 427~ 430일입니다. 이후 125회 접수일은 76~ 79일 원서접수기간이자 시험일 2021731일이오니 이전 소방기술사시험 놓치신 분들은 회차 일정 참고하여 인.강통한 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소방기술사 자격증 취득하려는 이유 다양한 분야에서 우대 및 가산점 받기 위함 일텐데요. 소방기술사시험 합격하게 되면 공무원, 공기업 취업시 가산점 인정되는 부분으로 공공기관, 일반기업 채용시에도 우대 받을 수 있기에 미래에 폭넓은 취업 희망하신다면 스터디채널 강.의로 2021 시험 준비 해보셨으면 합니다. .좌에서는 소방분야 김종상 강사님과 장명근 강사님께서 합격에 초점을 맞춘 커리큘럼 수업 선보여주고 계신데요.

시험에 나오지 않는 부분은 다 도려내고 오직 실전에 나올만한 핵심적인 부분으로 수업 가르쳐주시기에 이해가 잘되어 공부기간 까지 줄여볼 수 있도록 합니다. 산업구조의 대형화로 소방대상물이 고층화되고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로 재해발생 위험요소가 지속적으로 많아지면서 소방과 관련한 인력수요 계속해서 증가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재해발생을 막는데 기술적인 업무 수행으로 도움 줄 수 있는 소방기술사의 전망 앞으로도 밝다고 보여지는 바입니다. 소방기술사시험 100명 중 3명만 합격하는 고.난이도의 시험은 오랜 강.의 실력 가진 강사님으로부터 학습방향 제시받는 것이 도움될 수 있는데요. 스터디채널에서는 어려운 시험 수월하게 진도 나아가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수험자료들을 제공해 열공할 수 있는 혜택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소방기술사 화재안전기준(NFSC)강의, 기출문제 자료, 예상모의고사 등 소방기술사 관련하여 합격에 필요한 모든 자료 모두 제공되기에 2021 시험 완벽대비해보실 수 있습니다. 소방기술사 온라인 강.의는 PC와 모바일로 언제든지 내가 원할 때 영상 틀어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재 일하고 있는 직장인, 취업준비생, 학생, 다른 직업으로 전환하고 싶으신 분 모두가 시작해 볼 수 있는 공부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소방기술사시험에 나오지 않는 불필요한 내용과 핵심없이 길기만한 수강기간은 오히려 효율성을 떨어지게 만들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곳 강.의 통해 핵심이론의 이해와 필요한 암기 학습으로 개념 완성하여 2021 합격 목표 꼭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교재는 최근 개정법령까지 반영되어진 수험서이기에 소방기술사시험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공부해볼 수 있는 부분인데요. , 하로 나뉜 2권의 교재로 출제되는 모든 세부내용 공부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소방기술사시험 대비 위한 강.좌는 서종희 패스반과 장명근 합격반 있기에 원하시는 수업 스타일의 패키지 선택하셔서 올해 시험 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권현주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