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럴까’에서 시작하는 초등 세계사 상식 이야기
초등학교 전 학년에서 배우는 세계사 교육 내용을 분석해,
초등학생에게 꼭 필요하고 제일 궁금할 만한 세계사 주제 100가지를
선정해 그 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한 권으로 초등 세계사의 기초적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 그럴까?’에서 시작하는
아주 흥미로운 세계사 이야기
세계는 하나, 세계화 시대를 살아야 하는 우리가 알아야 할 세계 역사 공부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는 서로 무척 가까워졌어요. 비행기를 타고 하루면 지구 반대편에 가 있을 수 있게 되었지요. 국적과 인종의 구분 없이 교류가 활발해진 것은 물론이고, 직접 만나지 않더라고 인터넷을 통해 서로의 관심사를 교류하고 있지요. 한류라고 불리는 K-POP이나 한식 등이 세계로 뻗어 나가 사랑을 받는 이유도 같은 이유일 거예요. 그만큼 한 나라에서 일어난 일이 다른 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커지고 있지요.
이렇게 세계가 가까워진 만큼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해졌답니다. 우리를 알려면 역사를 제대로 들여다봐야 하는 것처럼, 세계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세계의 역사에 관심을 가져야 할 거예요.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왜 앙숙이 되었을까?’
‘유럽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정복자는 누구였을까?’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 간 공포의 전염병이 있었다고?’
인류의 이야기를 담은 세계사 속에는 그만큼 수많은 궁금증이 숨어 있답니다. 한 나라가 멸망하고 새로운 나라가 세워진 이유, 전 인류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전염병과 전쟁, 세계의 패권을 차지하려는 열강들의 치열한 다툼과 그 때문에 고통받은 나라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어요.
《초등학생이 딱 알아야 할 세계사 상식 이야기》는 세계 역사에서 일어난 이런 수많은 일들이 ‘왜 일어났을까’라는 궁금증에 대한 답을 주는 책이에요. 아메리카 원주민이 멸망한 이유, 해가 지지 않는 영국이 된 이유, 제1·2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이유 등 인류 역사의 전환점이 되었던 시시콜콜한 이야기들이 재미있게 펼쳐져 있어요. 세계를 이끌어가는 지도자가 되려면 세계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알아야 하지요. 그래야 미래를 앞서 나갈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 있어요. 이 책은 바로 그런 현명한 시각을 얻을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답니다.
《초등학생이 딱 알아야 할 상식 이야기》 시리즈는 교과서 속에 실린 내용을 중심으로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과목별 상식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역사 그리고 상식 분야에 초등학생 친구들이 꼭 알아야 하는 질문만을 골라 그 답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시리즈입니다. 특히 꼭지마다 실린 톡톡 튀는 내용의 일러스트는 책 읽는 재미에 그림을 보는 재미까지 더해줄 것입니다. 현직 선생님들이 꼭 필요한 교과 상식을 중심으로 써 내려간 이번 시리즈를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게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