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전문가가 쓴 안면 필러 시술 지침서
저자는 필러와 보툴리눔톡신 분야에서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이자 임상가다. 동양인에 적합한 보톡스 시술법을 개발해 최초로 단행본을 발간했고, 한국인 최초로 필러 시술을 주제로 세계피부과학회 기조연설을 했다.
Springer Nature에서 출간한 저서 『Botulinum Toxin for Asians(2017)』와 『Facial Volumization with Fillers(2021)』는 각각 한글판, 일본어판, 중국어판이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 그는 25년간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필러 시술법을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일러준다. 이론과 실제를 두루 망라했을 뿐 아니라, 이 분야를 개척하면서 직접 경험한 부작용까지 솔직히 밝히고 있어 필러를 처음 시작하거나 시술할 때마다 자신이 없고 불안한 의사들에게 ‘필러 안전 운행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론과 실제의 조화
최고의 시술을 하려면 몇 가지 요령을 익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책은 필러의 물리적 성질을 자세히 해설해 맞춤형 시술의 기초를 든든히 다져준다. 나아가 풍부한 도해로 안면 해부학을 익힐 수 있게 배려해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피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이마 필러에서 하이드로리프팅에 이르는 20가지 부위별 시술법은 그야말로 이 책의 백미다. 캐뉼라 주입구 위치에서 실제 주입법, 필러의 선택, 용량 결정, 얼굴의 특징에 따른 시술 전략, 부작용을 피하는 법과 발생 시 대처법에 이르기까지 실전에 필요한 모든 지식이 차곡차곡 정리되어 있다. 시술 전 점검표와 시술 요약은 시간에 쫓기는 임상의에게 빠르고 유용한 복습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하고 풍부한 도해
저자는 10년 이상 해부학자, 메디컬 일러스트레이터와 함께 작업하며 안면 미용술 해설에 필요한 도해를 개발해왔다. 이 책은 유용하고 정확한 도해로 안면 혈관과 근육의 구조, 시술의 실제와 효과, 부작용의 감별과 대처에 대해 설명한다. 동양인은 서양인과 얼굴 구조가 다르고, 미적 감각도 다르다. 안면 미용 시술 시 서양 교과서를 무작정 추종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이제 서양의 도해를 인용하는 데서 벗어나 우리만의 도해, 우리만의 경험과 지식, 우리만의 기준을 확립해야 한다. 우리 교과서로 공부하는 것은 긍지와 보람을 넘어 실제 성과를 좌우한다. 그런 점에서 저자의 노력은 크게 평가받아 마땅하다. 이 책은 안면 필러 시술을 처음 배우거나 깊게 공부하려는 의사들에게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지식과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