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자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광고 및 마케팅 영역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요소로 시각디자인을 다양하게 접목하고 있으며, 영상, 잡지, 포장, 기업이미지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시각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됨에 따라 인쇄, 영상 매체들을 이용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고 종합적인 조형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인 그래픽디자이너와 영상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시각디자인기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시각디자인기사는 디자인에 필요한 이론 및 자료를 분석하고 디자인 도구와 컴퓨터시스템을 이용하여 포스터, 팸플릿, 잡지, 포장지, 포장박스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에 시각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작업을 한다. 보통 디자인 의뢰에 맞게 작업의 기본방향과 디자인 콘셉트 설정 등을 기획한 후, 디자인 도구와 컴퓨터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레이아웃과 세부작업을 거쳐 디자인을 완성한다.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소규모 회사를 직접 운영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으며 시각디자인의 영역이 넓은 만큼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신문사나 잡지사의 편집디자이너, 광고대행사, 일반기업체의 광고디자이너 및 패키지디자이너, 방송국의 영상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기타 일러스트레이터, 방송국이나 극장의 무대장치, 디스플레이 등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의 편집 및 영상관련 부서와 기타 일반기업체의 홍보부서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시각디자인기사 자격증은 시각디자인론, 조형심리학, 광고학, 색채학, 사진 및 인쇄제판론 5과목으로 필기 시험이 실시가 되며 합격자에 한해서 실기 시험의 응시가 가능하다. 2차 실기는 시각디자인계획 및 실무에 대한 작업형으로 기본디자인 작업와 컴퓨터 작업으로 실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