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K-뷰티의 진화, 내 부피에 딱 맞춘 ‘맞춤형 화장품’을 아시나요

안정희 기자 ㅣ 기사입력 : 2020. 11. 16
클로바더빙뉴스듣기volume_off

 



 최근 K-팝, K-드라마에 의한 한류열풍에 힘입어 한복이나 갓 같은 전통 의상까지 가치를 재조명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외국에선 한국 연예인의 패션과 화장을 따라 하는 게 유행이 될 정도다. 덕분에 국내 화장품이 외국인들에게까지도 인기를 끌고 있다.



 K-뷰티는 사실 외국인들뿐만 아니라 국내의 소비자들에게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 올해 들어 K-뷰티 시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것이다. 이는 뷰티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1:1 ‘개인 맞춤형 화장품’ 제도의 확대 시행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맞춤형 화장품이란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 또는 원료를 이미 제조된 화장품에 추가·혼합해 ‘새로운 화장품’을 만들거나 혹은 이미 제조된 화장품의 내용물을 일부 덜어주는 방식을 말한다.



 최근 소비자들은 일정하게 규격화되어 불특정 대다수를 대상으로 한 기성 제품보다, 자신이 성향이나 피부에 알맞게 제작한 자신만의 맞춤형 뷰티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개인 맞춤형 화장품’ 제도 중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기존에 금지하고 있던 규제를 허용하여 다품종 소량생산 형태가 가능한 점이다. 이는 다시 말해, 중소기업의 시장 진출 쉬워지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된다. 또 이와 동시에 피부 유형 등에 관련한 빅데이터를 제품 개발에까지 활용할 수 있어 그 파급효과가 더욱 기대되는 바이다.

 한편 제3회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자격시험 응시 접수는 21년 1월 27일(수) ~ 21년 2월 5일(금)까지이며, 3월 6일(토)은 시험이 시행된다. 

안정희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