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동반수강할인

뉴스

군무원 응시생이라면 확인해야 할 사항들

현경선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11. 03



군무원은 다양한 직군과 직렬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행정, 군사정보, 전기 및 전자, 총포, 탄약, 한해, 병리, 사이버 등 다양한 분야가 있다. 군무원은 특정직 군무원으로 분류가 되며 군인과 함께 근무를 하게 되고 보수나 복지혜택은 모두 공무원과 동일하게 받게된다.
 

군무원 시험은 전국에서 동시에 실시가 되기 때문에 중복 응시가 불가하다. 국방부, 육군, 해군·해병대, 공군 중 하나에 부대에 접수를 해야 하며 만약 중복 접수가 확인이 되는 경우 접수 일시를 기준으로 확인하여 나중에 접수한 원서를 취소하게 된다. 또한 일반모집과 장애인 구분모집 간 복수 접수가 불가하다. 군무원 원서접수 시, 개인별 입력자료는 빠짐없이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개인 정보에는 이름, 연락처, 한국사·영어능력검정시험 성적, 자격·면허증 취득정보, 사회소외계층 여부 등이 해당한다. 또한 원서접수 시, 접수 기간동안 응시료 결제전까지는 원서 수정이 가능하지만 수수료를 결제한 후에는 응시번호가 생성되기 때문에 수정이 불가하다. 만약 수정이 필요하다면 취소 후에 재접수를 해야 한다. 접수 이후에는 필기 시험 장소 변경은 불가하며 해당지역의 시험관리 사정에 따라 시험지역이 변경될 수는 있다.

시험이 종료되고 서류전형이나 필기, 면접 시험의 결과가 발표될 때는 응시번호만 표기가 되기 때문에 본인의 응시번호를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경채 시험의 경우, 경우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으며  이는 해당 기간안에 반드시 등기우편으로 제출을 해야 한다. 미제출 시 불합격으로 처리가 된다. 군무원 면접 시험은 필기 합격자를 대상으로 시행이 되며 만약 면접결과 적격자가 없다면 합격자를 선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면접 응시자수가 선발예정인원에 미달하는 경우 추가로 필기시험 합격자를 결정해서 추가 면접이 시행될 수도 있고, 최종 합격자가 채용후보자 등록을 하지 않거나 임용을 포기하는 등 결원이 생길경우 최종합격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추가 합격자를 선발할 수 있다. 면접까지 합격을 했다면 신원조사 및 채용신체검사 등을 거쳐 결격사유가 있는지 확인하게 되고 만약 문제가 있다면 임용되지 않을 수 있다. 임용후보자가 되면 약 2주간의 기본교육을 받아야 하며 구체적인 내용들은 최종합격자 발표 시 안내가 된다. 군무원 시험 응시에 대한 주의사항들은 각 부대의 채용시험 계획 공고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이는 매 4월이면 발표가 되며, 해당 공고를 통해 채용예정인원과 구체적인 시험일정도 확인할 수 있다.

현경선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