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부모의 사회활동으로 인해 낮 시간을 혼자서 보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생활지도와 학습지도를 하고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게 된다. 부모의 사회활동으로 방과 후 아이들은 사회적 불안요인에 무분별하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떄문에 이러한 환경에 노출된 아이들을 보호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도록 생활지도와 학습지도를 하는 직업이 방과후아동지도사의 역할이다.
방과후 아이들의 연령별 발달특성을 이해하여 돌봄교실기관 및 자치단체 방과후 교육기관 등에서 방과후 학생 관리 및 안전지도, 돌봄교실관리 및 운영, 학습관리 및 개별·단체활동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돌봄교실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돌봄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문가의 직무를 수행한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민간 자격검정기관에서 시행하는 평가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교육분야에서의 능력과 경험이 인정되는 경우 다양한 관련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다. 경력을 쌓아 교육컨설턴트나 교재 개발 등의 분야로 이직을 할 수도 있다. 초등학교 방과후 활동의 질적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강화되고 있어,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 분야는 경쟁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꾸준히 능력을 강화하고 교육현장에서 경험을 쌓아나가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