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전문가는 고객의 의뢰를 받아 각종 조사 등을 수행하고 통계학,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한 후, 이를 통해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시하고 잠재수요를 추정하거나 결과 예측, 장래 추세 등에 대해 조언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시장 및 여론조사전문가의 경우 특정 상품이나 여론 및 선거, TV 시청률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하는 일을 하며, 시장조사전문가는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결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여론조사전문가는 사회 문제나 선거, 공공정책 개발 및 평가, 계층별 의식, TV 시청률 등에 대한 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조사전문가는 리서치회사, 혹은 일반 기업의 마케팅전략팀이나 시장조사팀으로 취업을 하게 되며 전문 모더레이터인 좌담회진행자는 프리랜서 활동을 하기도 한다. 관련학과로는 대표적으로 경영학과, 소비자학과, 통계학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과, 사회학과, 정치학과, 사회복지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가 있으며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사회조사분석사가 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응시 제한이 없으나 사회조사분석사 1급은 실무 경력 3년 또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 취득 후 2년 경력을 갖추어야 응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