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K-뷰티 화장품 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면서 맞춤형화장품 시대가 본격화 되었다. 맞춤형화장품은 전세계에서 우리가 가장 처음 시도하는 제도로 고객의 개인별 피부 특성과 색,향 등의 기호와 요구를 반영하여 해당 자격증 가진 자가, 제조 및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을 소분하거나 내용물에 다른 화장품의 내용물이나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원료를 추가하여 혼합한 화장품을 뜻한다. 해당 업무를 위해서는 반드시 관련 자격증인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를 취득해야 한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는 응시자격 및 인원에 제한이 없어 나이나 경력 유무, 학력이나 전공, 성별과 무관하게 누구나 취득이 가능하다. 시험은 필기만으로 시행되며 실기는 시행되지 않는다. 총 4과목으로 과목당 배점과 출제 유형 및 문항 수에는 차이가 있다. ① 화장품 관련 법령 및 제도 등에 관한 사항은 총점 100점으로 선다형 7문제와 단답형 3문제가, ② 화장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와 원료의 사용기준 등에 관한 사항은 총 250점으로 선다형 20문제와 단답형 5문제, ③ 화장품의 유통 및 안전관리 등에 관한 사항은 총점 250점으로 선다형 25문항, ④ 맞춤형화장품의 특성·내용 및 관리 등에 관한 사항은 총점 400점으로 선다형 28문항과 단답형 12문항이 출제된다.
자격시험의 합격 기준은 '전 과목 총점인 1,000점에서 600점 이상(60%)을 득점하고,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을 득점한 자'이다. 전 과목 총점에서 아무리 고득점을 해도 어느 한 과목의 득점이 40% 미만이 되면 불합격이 되기 때문에 각 과목에서 과락이 되지 않도록 준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