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관련 소프트웨어를 설계, 개발, 시험 및 평가할 수 있는 개발인력 양성하기 위해 2019년에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가 신설되었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는 로봇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로봇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궤적 계획, 기구적 해석 등을 실시하여 로봇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설계하고,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여 동작을 시험 평가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시험은 1차 필기와 2차 실기로 시행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한다. 1차 필기 시험은 기존에는 5과목으로 '① 로봇 운영소프트웨어, ② 로봇 운동해석, ③ 로봇 소프트웨어 구조설계, ④ 모션 소프트웨어, ⑤ 지능 소프트웨어'로 실시되었으나 2023년 시험부터는 '① 로봇 운영소프트웨어, ② 로봇 소프트웨어 구조설계, ③ 모션 소프트웨어, ④ 지능 소프트웨어' 4과목으로 변경되었다. 시험과목이 줄어들면서 시험 문항수는 100개에서 80개로 변경되었고, 시험 시간 또한 2시간 30분에서 2시간으로 바뀌었다. 시험에 합격하려면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4과목의 평균이 60점 이상 되어야 하고 과목별 점수는 4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2차 실기는 '로봇소프트웨어 개발실무' 과목으로 작업형으로 실시가 되며 약 5시간 정도 시행된다. 실기 또한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며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