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채널

6월 이벤트

뉴스

컨벤션기획사의 주요 취업분야와 근무 환경

백유원 기자 ㅣ 기사입력 : 2023. 03. 22



컨벤션기획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현대사회에서 정부, 기업, 연구기관 등 각종 단체나 협회에서 행하는 국제회의가 많아지면서 복잡하고 전문적인 컨벤션의 기획을 담당할 전문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도입되었으며 응시자의 경력에 따라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진다.

컨벤션기획자는 국제회의, 전시회 등의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사람들로 '국제회의전문가'로도 불린다. 국제회의전문역업체(PCO: Professional Convention / Congress Organizer), 관광협회, 업계 및 전문가 협회, 컨벤션 및 컨퍼런스 센터, 정부 및 이벤트 기획사, 호텔 등에서 활동하며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 정기적으로 공채가 있지만, 대부분 수시채용을 한다. 업계에서 경력자를 선호하는 만큼 관련 분야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면 채용 시 유리하다. 또한 행사기획자, 회의기획자, 국제회의기획자 등으로 개인적인 활동도 가능하다.

국가적인 규모의 큰 행사의 경우에는 준비기간이 6개월~1년에 이르는 경우도 있으며 회의 일정에 맞추어 일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컨벤션기획자들의 근무시간은 대체로 불규칙한 편이다. 특히 행사 준비기간이나 회의 진행 중에는 정해진 출퇴근 시간이 없으며, 주말에 일해야 할 때도 있다. 기획 단계에서는 주로 사무실에서 일하지만 본격적인 회의준비가 시작되거나 회의기간 중에는 현장에서 일하는 경우가 더 많은 편이다. 

백유원 기자
Copyright © 에듀채널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인기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