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는 다양한 사회정보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활용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으며 정부, 기업, 정당 등 각종 단체에서 요구하는 시장조사, 여론조사 등 사회조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통계처리 및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자격등급은 1급과 2급, 2단계로 나누어진다. 사회조사분석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특히 20대 여성이 많이 취급하는 자격증으로 국회, 행정부, 통계청, 지방자치단체, 정당, 기업체, 용역회사, 각종 연구소, 연구기관, 사회단체 등에서 조사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 취업할 수 있다.
조사전문가로 취업을 하게 되면 고객의 의뢰를 받아 각종 조사설계를 하고 통계학,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조사결과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시하고, 잠재수요를 추정하거나 결과 예측, 장래 추세 등에 대한 조언을 수행한다. 조사전문가는 조사 분야에 따라 마케팅조사(또는 시장조사)전문가와 사회조사(또는 여론조사) 전문가 등으로 구분되며 업체마다 전문분야를 구분하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고 업체 내에서 부서를 나눠 종사한다. 마케팅조사 혹은 시장조사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자의 불확실성을 줄여주기 위한 정보획득의 수단이 된다.
사회조사 및 여론조사 전문가는 각종 정책 현안, 선거, 공공정책 개발 및 평가, 가치관, 태도 또는 의견 등에 대한 조사 업무를 수행한다. 정책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대한 평가의견을 취합하는 여론조사를 수행함으로써 정부의 정책과 일반 시민의 의견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선거조사에서는 각 후보자나 정당, 정책에 대한 유권자의 인지도, 선호도, 지지도 등을 조사하여 유권자의 선택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