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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사 자격증의 시험 방식은?

김상경 기자 ㅣ 기사입력 : 2022. 06. 24



조선기사는 조선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제도로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 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 을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고 중력의 중심,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체의 각 부분과 수선여부를 검토하는 직무를 담당한다. 기사 자격증 소지 후 동일 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의 경력이 쌓이면 기술사 시험의 응시가 가능해진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시행된다. 1차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의 시험으로 '조선공학일반, 
재료역학, 조선 유체역학, 선체의장 및 선체구조역학, 선박건조공학 및 선박동력장치'로 5과목이다. 과목당 20문제씩 30분간 시행되어 총 100문항을 150분간 응시하게 된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전 과목의 평균 점수가 60점 이상이 되고 각 과목의 점수가 40점 이상이 되면 합격하게 된다. 조선기사 2차 실기는 '선박설계 및 전산응용조선제도'에 대한 복합형 시험으로 주관식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필답형은 2시간으로 배점이 80점이며, 작업형은 3시간 동안 시행되며 배점은 20점이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총점이 60점 이상 되어야 합격하게 된다.

김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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