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의 글
해제
서문. 여러분이 바꾸는 세상
01. 당연히 누려야 할 자유와 권리
02. 익숙하지만 쉽지 않은 평화
03. 근본을 알 수 없는 차별
04. 눈물나게 고마운 지구
05. 운명 공동체인 동물
06. 어떤 이유로도 용인되지 않는 폭력
07. 여전히 진행중인 불평등
08. 무용지물이 된 성교육
**
추천의 글
이 책이 여러분의 삶을 주체적인 삶으로 인도하는, 여러분의 틀을 깨트려줄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김기준 〈개성집〉 대표, 남양주한강리틀야구단 대표
세상을 멋지게 살아내고 싶은 청소년과 그들과 함께 만들어 낼 더 좋은 미래를 꿈꾸는 어른들이 함께 읽어나가야 할 책
_김미주 서울특별시 구로구의회 의원
선한 영향력으로 나의 주변을 바꾸고,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은 청소년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책
_김보미 경향신문 기자, 『소셜미디어는 인생의 낭비일까요?』, 『나와 평등한 말』 저자
이 책을 읽으며, 매일 함께하는 학생들이 살아갈 세상, 제 자녀가 살아갈 세상을 위해, 우리가 꿈꾸는 변화를 함께 만들어가고 싶다는 마음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_김선미 동의고등학교 보건교사
세상을 사랑하는 법이 아직은 어렵게 느껴진다면 이 책이 강력한 가이드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_박주리 경기도 과천시의회 의원
당연히 누려야 할 나의 권리, 어렵지만 꼭 지켜야 할 평화 그리고 그것을 이루는 방법까지, 이 책은 여러분께 다양한 방식으로 세상을 더 좋게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_김지수 한반도미래경제포럼 대표, 『나는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 저자
이 책의 소제목은 ‘뉴 제너레이션을 위한 액션 툴킷’이지만, 변화를 꿈꾸는 어른들에게도 분명 훌륭한 안내서가 되어 줄 겁니다. 이 책을 읽고 고민하고 도전할 십 대 활동가들 곁에 함께 서고 싶어졌습니다.
_남상화 공연예술연구자, 섀캐 베를린 친구
청소년들은 민주주의 교육의 수동적 대상 이 아니라 교실 안팎에서 민주주의를 만들어나갈 주체라는 생각이 이 책 곳곳에 담겨 있습니다. 청소년 스스로 만드는 민주주의가 우리 사회와 모두이 미래를 지켜내리라 믿습니다.
_이진 독일 정치문화연구소장, 『갈등능력』, 『청소년을 위한 세계민주인권』, 『힙베를린, 갈등의 역설』 저자
미국과 유럽에서 만난 아이들이 학교나 사회 문제에 대해 스스럼없이 의견을 표현하고 주변에 뜻을 공유하며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우리 아이들은 왜 그들처럼 행동하지 못하는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이런 고민에 희망의 빛을 제시해 준 것 같았습니다.
_문혜림 동시통역가, 바하, 노아 두 명의 10대 남자아이의 엄마
미래 세대가 살아갈 세상, 우리는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요? 이 책이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여러분에게 좋은 선물이 되길 바랍니다.
_오현식 인천광역시 강화군의회 의원, 『나는 지방의원이다』 공동저자
이 책은 십 대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변화할 것 같지 않은 세상에 무력감과 절망감을 느끼는, 거대한 역사와 사회의 흐름 앞에 때때로 작은 몸부림이 초라해 보이는 어른들을 위한 책이기도 하다. 세상을 바꾸자는 구호가 순진하게 느껴지며 이제는 나 하나 바꾸기도 힘들다고 체념하듯 말한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십대 시절의 뛰는 가슴과 일상의 작은 행동의 가치를 다시금 깨닫게 된다.
_유은실 행정학 박사, 미시시피 대학교 초빙교수
스스로 용기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지만, 관심은 있으나 시작 방법을 몰라 망설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책은 그런 분들의 관심을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_양수안나, 신혜미 여성을 위한 스포츠 플랫폼 〈위밋업 스포츠〉 대표
저자는 함부로 낭만을 제시하지 않는다. 다만 한 발 한 발 내딛는 것만이 원하는 삶을 사는 방법이라고 재차 강조한다. 이 세상이 비좁게 느껴질 모든 청소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만한 참고서다.
_이은빈 국회의원실 비서관, 전 EBS 작가
이 책이야말로 청소년들에게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고, 역량 있는 정치 지도자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부모 세대도 미래 세대와 함께 생각을 공유하고 협력하며 청소년들로부터 배우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_유은혜 김근태 재단 이사장,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대한민국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서, 아니 대한민국의 생존을 위해서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_주무열 서울특별시 관악구의회 의원, 『나는 지방의원이다』 공동저자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자신, 나아가 주변의 변화를 꾀하면서 "행복해질 것"을 주문하는 이 책을 읽으며 미래세대와 더욱 가까이 활동하고 싶어집니다.
_채혜원 『혼자가 아니라는 감각』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