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대륙의 리더 시진핑〉에서는 시진핑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아버지 시중쉰의 일대기는 물론 시진핑의 출생, 성장, 행정 경력, 중국의 지도자가 되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따라서 중국 공산당의 초기 활약상과 상산하향, 문화대혁명과 같은 중국의 현대사까지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다. 정치적인 문제로 필명을 사용한 이 책의 저자는 중국 문제를 연구하는 전문가로 본서를 집필하기 위해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시진핑을 조사하는 작업에 참여한 관리를 여러 차례 접견해 가면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우리가 몰랐던 중국의 정치사·현대사 그리고 시진핑이라는 인물, 앞으로 중국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이 한 권의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13억 중국을 이끌 제5대 지도자가 탄생했다
중국 권력의 중심인 공산당·행정·군 모두에게 인정받은 시진핑 그의 삶을 통해 읽는 중국의 정치·현대사
2012년 10월 중국의 제18대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회의를 앞두고 현재 전 세계 초미의 관심이 중국으로 모아지고 있다. 후진타오에 이어 중국의 제5대 지도자를 선출하려는 작업은 이제 거의 마무리되었으며, 큰 이변이 없는 한 현재 중국의 국가 부주석인 시진핑이 주석 위치에 오르게 된다. 중앙 권력의 요직인 상하이시 서기로 부임한 2007년 이전까지 그는 주목을 받는 인물이 아니었다. 지방 행정직을 맡아오던 그가 한순간 세계 최강국으로 발돋움하는 중국의 지도자로 내정돼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시진핑의 부친인 시중쉰은 중국 공산당 개국 원로 정치인으로 국무원 부총리를 지냈다. 캉성의 모함으로 인해 소설 <류즈단>사건에 휘말려 억울한 누명을 쓰게 된 시중쉰은 정치 일선에서 실각되었다. 이때부터 태자당으로서의 온갖 특권을 누리던 시진핑은 하루아침에 반당 세력으로 몰려 신세가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그는 살아남기 위한 방편으로 도시의 젊은이들이 농촌으로 가서 생활하는 상산하향에 참여한다. 량자허로 가게 된 시진핑은 사람들의 냉대, 혹독한 추위, 배고픔을 견뎌내며 토굴 생활을 버텨낸다. 7년 동안 이어진 상산하향을 통해 그는 세상의 냉대와 갖은 핍박 속에서 세상인심의 양면성에 대해 깨달았다. 이때의 경험은 세상에 대한 눈을 뜨게 하고, 그를 한층 성숙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청년이 된 시진핑은 시중쉰의 영향을 받아 중국 공산당에 입당하였다. 이후 지식청년 우수 대원으로 선발돼 명문 대학인 칭화대학 입학하였으며, 졸업 후에는 중앙군사위원회 겅뱌오의 비서로 일하였다. 지방 기층에서부터 자신을 단련하고자 한 그는 비서직을 그만 두고 허베이성 정딩현에서 행정 업무를 시작한다. 이때부터 샤먼, 닝더, 푸저우 등지를 돌며 탄탄한 행정 경력을 쌓는 것에 집중한다. 저장성 지역에서 이룬 경제 발전, 베이징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룬 시진핑은 태자당의 일원으로 장쩌민과 쩡칭훙에게 두터운 신임을 받는다. 진중한 언행과 뛰어난 처세술에 더불어 풍부한 경력과 화려한 인맥을 자랑하는 시진핑은 당내 각계 각파로부터 두루 환영을 받으며 마침내 제17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차기 지도자로 급부상하게 된다.
〈대륙의 리더 시진핑〉에서는 시진핑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아버지 시중쉰의 일대기는 물론 시진핑의 출생, 성장, 행정 경력, 중국의 지도자가 되기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따라서 중국 공산당의 초기 활약상과 상산하향, 문화대혁명과 같은 중국의 현대사까지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다. 정치적인 문제로 필명을 사용한 이 책의 저자는 중국 문제를 연구하는 전문가로 본서를 집필하기 위해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시진핑을 조사하는 작업에 참여한 관리를 여러 차례 접견해 가면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우리가 몰랐던 중국의 정치사·현대사 그리고 시진핑이라는 인물, 앞으로 중국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이 한 권의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