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찰스와 엠마의 결혼은 과학과 종교의 결혼이었다!
『찰스와 엠마』는 다윈의 러브 스토리를 다룬 책으로, 찰스와 엠마가 어떻게 과학과 종교라는 딜레마와 씨름하면서 성공적인 결혼을 이끌어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다윈에게 아내의 종교적인 신념은 자신의 생각을 세상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비춰주는 거울이었으며, 자식은 자시인 동시에 과학연구의 표본이었다. 다윈의 삶에서 가장 의미 있는 모험이자 훌륭한 작품인 찰스와 엠마의 사랑이야기를 통해 진화론 이면에 숨겨진 다정한 남편이자 따뜻한 아버지였던 찰스 다윈의 진솔한 삶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찰스 다윈의 가장 놀라운 모험 ‘사랑’
그 비밀노트를 처음으로 열다
찰스 다윈 이야기를 이런 식으로 들려준 작가는 이제껏 없었다. 다윈의 천재성과 다윈의 생각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었는지 이야기한 작가들은 수백 명이다. 그리고 수천 명의 학자들이 다윈에게 명성을 안겨준 그의 모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다윈이 젊은 박물학자로 비글호에 승선하여 세계를 항해한 일이 첫 번째이고, 낯설고 광대한 지식의 신대륙을 발견하여 대표작 ≪종의 기원≫에 펼쳐놓은 일이 두 번째 모험 이야기이다.
이 두 이야기는 서구문명에서 가장 손꼽히는 유레카의 순간들 중 하나였다. 그러나 다윈이 항해에서 돌아와 가정을 꾸리는 것에 대해 자칫 우습기도 하지만, 기발하고도 솔직한 찬반 목록을 적어내려 가면서부터 그에게는 또 다른 모험이 시작되었다. 바로 다윈의 러브 스토리이다. 이 모험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는 ≪찰스와 엠마: 다윈의 러브 스토리≫가 처음이다.
>>> 출판사 리뷰
과학과 종교의 결혼, 찰스와 엠마의 진화하는 삶
1838년 서른을 앞두고 찰스 다윈은 결혼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시작한다. 종이 한 가운데 선을 긋고 결혼하기와 결혼하지 않기 목록을 빼곡하게 써내려갈 정도였다. 당시 영국 빅토리아 시대는 질병으로 인한 죽음이 흔해 천국에 대한 믿음이 확고했고, 삶의 동반자 엠마 또한 신앙심이 깊었다. 종교에 관한 의심을 감추라는 아버지의 조언에도, 찰스는 솔직했다.
≪찰스와 엠마: 다윈의 러브 스토리≫는 찰스와 엠마가 어떻게 이 딜레마와 씨름하면서 과학과 종교의 성공적인 결혼을 이끌어냈는지에 대해 들려준다. 다윈에게 아내의 종교적인 신념은 자신의 생각을 세상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비춰주는 거울이었으며, 자식은 자식인 동시에 과학연구의 표본이었다.
이제껏 그 누구도 들려준 적 없는 ‘다윈의 러브 스토리’, 진화론 이면에 숨겨진 다정한 남편이자 따뜻한 아버지였던 찰스 다윈의 진솔한 삶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다윈의 가장 의미 있는 모험이자 가장 훌륭한 작품
어떻게 보면 찰스와 엠마는 적과의 동침이었다. 그러나 두 사람은 43년의 결혼생활 동안 서로의 확고한 믿음, 종교와 과학에 대한 서로의 다른 관점을 진심으로 존중하며 가장 가까운 친구로 지낸다. 찰스와 엠마는 사랑과 과학으로 서로 뒤얽힌 사이였다. 그리고 우리 각자의 정신과 마음과 영혼도 그렇듯 한데 뒤얽혀 있다. 찰스와 엠마의 사랑 이야기가 다윈의 삶에서 가장 의미 있는 모험이자 가장 훌륭한 작품이다.
>>> 추천의 글
찰스 다윈 이야기를 이런 식으로 들려준 작가는 이제껏 없었다. 다윈의 천재성과 다윈의 생각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 작가들은 수백 명이다. 그리고 수천 명의 학자들이 다윈에게 명성을 안겨준 그의 모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다윈이 젊은 박물학자로 비글호에 승선하여 세계를 항해한 일이 첫 번째이고, 낯설고 광대한 지식의 신대륙을 발견하여 대표작 ≪종의 기원≫에 펼쳐놓은 일이 두 번째 모험 이야기이다. 그러나 다윈이 항해에서 돌아와 가정을 꾸리는 것에 대해 자칫 우습기도 하지만, 기발하고도 솔직한 찬반 목록을 적어내려 가면서부터 그에게는 또 다른 모험이 시작되었다. 바로 다윈의 러브 스토리이다. 이 모험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는 내가 알기로 이 책이 처음이다.
- 퓰리처상 수상작 ≪핀치의 부리≫ 작가 조너던 와이너
종교와 과학의 교차점을 탁월하게 포착한 책! 질병과 죽음이 만연하던 빅토리아 시대의 삶을 생생하게 그려낸 초상화 같다. 과학에 관심 있는 독자들은 물론 제인 오스틴의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까지 두루 만족시킨다.
- 북리스트
올해 주목해야 할 책! 찰스 다윈이 ≪종의 기원≫을 완성하는 데 있어,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던 엠마는 평생 동안 가장 가까운 편집자이자, 뛰어난 비평가였다. 읽는 내내 찰스와 엠마의 성숙한 관계에 눈을 뗄 수가 없다.
- 뉴욕 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