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본서의 특징
2014년 상반기 산업통상자원부가 소재?부품 수출입 동향을 조사한 결과 상반기 소재 및 부품수출은 1,339억 달러로 전 산업 수출(2,836억 달러) 대비 47%이며 이는 반기별 사상 최고치에 해당하였다. 소재 및 부품 무역 흑자는 2014년 상반기 사상 최대인 508억 달러를 달성했으며, 13분기 연속 2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지금까지 소재?부품산업에 대한 장기간의 육성정책과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의 산물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이처럼 우리나라의 소재?부품 산업의 중요성과 경쟁력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변화의 이면에는 해결되지 않은 고질적인 문제와 앞으로 다가올 위협이 상존하고 있다. 소재?부품 대일 무역수지 적자와 무역특화지수상의 대일 경쟁력도 큰 개선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재 분야의 경쟁력이 여전히 일본에 뒤처지는 상황에서 부품 분야를 중심으로 중국이 빠르게 추격해옴에 따라 향후 우리 소재?부품 산업의 입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재ㆍ부품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 경쟁력을 높이고 자립적 발전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해외 수요 대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성장이 국내 소재?부품기업에 절실하게 필요하다. 보다 많은 소재?부품기업과의 경쟁, 보다 많은 수요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통해 우리 소재?부품기업의 경쟁력은 높아질 수 있고, 보다 공정한 시장의 형성을 통해 시혜적이거나 일시적인 협력이 아닌 지속 가능한 발전기반을 소재?부품 기업 스스로가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원 R&D정보센터에서는 소재?부품산업의 국내외 R&D 정책 및 투자동향 분석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관련 기관들의 정보자료를 분석 정리하여 ?유망 소재ㆍ부품산업 기술/시장 경쟁력 분석 -금속, 세라믹, 화학공정, 반도체, 기계부품-?을 발간하였다. 본서 제Ⅰ편에서는 소재?부품산업의 국가별 정책동향 및 분야별 산업동향과 경쟁력분석을 수록하였으며, 제Ⅱ편에서는 금속소재, 세라믹, 시스템반도체, 반도체공정/장비, 화학소재공정, 부품산업의 시장 및 기술현황과 실태분석을 수록하였다. 아무쪼록 본서가 학계·연구기관 및 관련 산업분야 종사자 여러분들에게 다소나마 유익한 정보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