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2013년 세계 1차 에너지소비는 경제성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2.3% 증가하였으며, 이 같은 소비증대는 석유와 원자력발전, 재생에너지발전이 주도하였다. 원자력발전은 에너지 자립도가 낮고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의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국내 전력수요의 약 30%를 담당하는 등 안정적이고 저렴하게 전기를 공급하는 발전원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또한 원전 신규입지 확보,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부지 선정 등에 있어서 갈등을 겪으면서도 경제발전과 국민생활의 질적 향상에 따른 전력소비량 증가에 맞추어 굳건히 원자력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정부는 원자력 분야의 신산업 창출을 위해 4대 전략과 10대 실천과제를 제시하는 등 창조경제의 새로운 동력으로 발전해 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원전부품 구매시스템 개선 등 원전산업의 근본적인 체질개선을 위해 원전 관리·감독 개선방안, ‘원전산업정책협의회’의 정기적 운영 등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폐기물 에너지화 분야는 청정처리 및 자원 재활용 효과가 우수한 에너지원으로 단기간 내에 상용화 및 대량 보급이 가능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 조기 성과창출이 가능한 분야이기도 하다. 풍력 및 태양광 등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원의 경우 자연조건에 따라 전력생산의 변동폭이 큰 데 반해 폐기물 발생의 특성상 상당히 안정적인 에너지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는 마치 전력생산에서 원자력발전에 비유할 수 있다.
이에, 본원 R&D정보센터에서는 원자력발전 및 폐기물 에너지화 산업의 국내외 최신 동향을 분석하고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관련기관들의 정보자료를 분석 정리하여 「원자력발전 관련 산업현황과 실태분석 및 폐자원 에너지화 기술개발/시장전망」을 발간하였다. 본서 제Ⅰ편에서는 원자력발전의 실태 분석과 정책방향, 신형원전 및 원전해체 산업동향, 방사성폐기물 및 사용 후 핵연료의 주요 동향을 수록하였으며, 제Ⅱ편에서는 폐자원 에너지화 산업과 폐기물 에너지의 주요 동향 및 분야별 산업현황을 수록하였다. 아무쪼록 본서가 학계·연구기관 및 관련 산업분야 종사자 여러분들에게 다소나마 유익한 정보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