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한국 대중음악사를 이끈 황금식 평전이다. 대중가요 중 명곡 반열에 오른다 할 수 있는 <알뜰한 당신>을 비롯하여 <외로운 가로등>, <삼다도 소식>, <울산 큰 애기>, <장희빈> 등은 나이 든 세대들에게 아련한 향수를 자아내며 그들의 마음을 여전히 위로해 주는 명곡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어떤 작품이 명작인지 아닌지는 때로 세월이 말해주곤 한다. 오랜 세월이 흘러도 잊히지 않은 채, 우리와 조응하면서 우리에게 울림과 감동을 주는 작품은 명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명곡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수없이 많은 시간이 흘러도 어떤 노래는 사람들에게 쉼 없이 애창되고 대중이 이를 좋아한다.
특히 대중가요에서 대중의 반응과 호응은 중요하다. 그야말로 대중이 듣고 부르고 향유하는 노래가 ‘대중가요’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황금심이 불렀던 <알뜰한 당신>은 대중가요 중 명곡 반열에 오른다 할 수 있다. 어디 <알뜰한 당신>뿐이겠는가? <외로운 가로등>, <삼다도 소식>, <울산 큰 애기>, <장희빈> 등은 나이 든 세대들에게 아련한 향수를 자아내며 그들의 마음을 여전히 위로해 주는 명곡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노래를 부른 가수 ‘황금심’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16살에 데뷔해서 평생 노래를 부른 그녀였지만, 정작 우리는 그녀에 대해 잘 모를뿐더러 인터넷에 떠도는 그녀에 대한 정보는 잘못된 것이 많다.
사실상 이제까지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광복 이전의 대중음악에 대한 관심은 그다지 많지 않았다. 광복 이전에 나온 대중음악은 대중음악사의 초창기를 장식하는 중요한 음악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적었던 것이다. 하지만 어떤 사물의 첫 모습을 사실 그대로 아는 일은 그 대상의 전모를 파악하고 전체를 제대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초창기 대중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서 당시의 대중가요뿐만 아니라 이를 노래한 가수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이들에게 잊힌 인물에 불과할지라도 한국 대중음악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그들에 대한 정확한 기록을 남기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한 여성으로 볼 때도, 그녀의 삶은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될 것이다. 그 때문에 지금 여기에 황금심을 불러내어 그녀에 대해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자신이 부른 노래 제목처럼 알뜰하게 한평생을 살다간 그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어머니에 대한 증언을 들려준, 황금심 선생님의 아드님이시자 가수로도 활동하고 있는 고영준 선생님께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