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통시장 개방으로 판매 및 유통전문가의 양성을 위해 만들어진 자격제도이다. 유통관리사는 유통 경영 및 관리기법의 향상,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한 계획 · 조사 · 연구, 진단 · 평가, 상담 · 자문 그밖에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수행하며 등급 기준은 1급, 2급, 3급 3단계로 구분된다. 2급과 3급은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지만 1급 시험에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다. 유통관리사 시험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한다.
유통관리사 등급에 따라 시험과목과 가산혜택에는 차이가 있다. 1급 시험과목은 '유통경영, 물류경영,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로 100문항이며, 유통산업분야의 법인에서 10년 이상 근무하거나 2급 자격을 취득하고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법인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자에 대해 5점을 가산한다.
2급 시험과목은 '유통물류일반관리,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로 90문항이며, 유통산업분야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자로서 지식경제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40시간이상 수료 후 2년 이내에 2급 시험에 응시한자에 대해 10점을 가산한다.
3급 시험과목은 '유통상식, 판매 및 고객관리'로 45문항이며, 유통산업분야에서 2년 이상 근무한 자로서 지식경제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30시간이상 수료 후 2년 이내에 3급 시험에 응시한자에 대해 10점을 가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