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만들고, 놀며 느낀다!
우리 역사 속 중요 인물 만나기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 한국사를 이해하는 첫걸음, 우리 역사 인물 만나기!
한국사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하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위대하고 중요한 우리 역사 속 인물을 만나는 것이에요.
위대하고 중요한 역사 인물은 아주 많아요.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시리즈는 그중에서도 꼭 기억해야 할 교과서 핵심 인물 60명을 소개합니다.
이 책에 나온 인물들과 먼저 친해지세요. 인물의 에피소드를 읽고 만들면, 한국사 속 결정적 인물이 시대 순으로 저절로 기억날 거예요. 60명이 어떤 인물인지 알고 만든 후 시대 순으로 줄을 세워 놓으면, 한국사는 이제 식은 죽 먹기입니다. 어려운 학교 공부도, 복잡한 역사 드라마나 영화도 한층 더 쉽게 이해될 거예요!
▶ 제2의 두뇌는 ‘손’! 손으로 만들면 학습 효과는 최고!
만 12살까지를 ‘뇌 발달의 황금기’라고 합니다. 정서 발달과 함께, 집중력과 관련된 전두엽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거든요. 또 우리 몸에는 ‘제2의 뇌’라고 불리는 곳이 있어요. 바로 손이랍니다. 이 중요한 시기에, 손을 움직여 공부하면 뇌의 운동회로가 조정되어 눈부신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한국사 주요 인물을 공부하듯 외우지 말고, 이야기로 이해하고 손으로 만들어 놀며 역사 속 위인과 친구가 되세요! ‘제2의 뇌’인 손을 움직여 직접 역사 인물을 만들고, 역사 속 현장으로 들어가 이야기의 주인공처럼 체험하면, 눈으로만 보는 한국사 책보다 3배 높은학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책상 위 위인 인형이 늘어날수록 역사 지식도 깊어져요!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는 어린이의 정서와 두뇌의 고른 발달을 고민하며 만들었어요. 한국을 빛낸 우리 조상들을 직접 손으로 만들어 보며, 역사의 흐름과 인물의 삶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어린이는 우리 역사 인물 만들기의 총 지휘자이자 위대한 감독이 됩니다. 책상 위 인물 인형이 하나씩 늘어날수록 역사 지식도 그만큼 깊어집니다. 즐겁게 놀면서 역사 인물들과 친구가 되면, 그 인물이 살았던 시대의 특성과 역사의 흐름까지 자연스럽게 파악하게 되지요. 작고 깜찍한 우리 역사 인물 인형이 평생 역사 지식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줄 거예요.
▶ 뻔한 만들기책이 아니에요! 이 작은 종이 인형이 가져 올 나비 효과를 기대하세요!
이 책은 위인 인형도 특별하게 만듭니다! 같은 번호끼리 붙이는 뻔한 만들기책이 아니에요. 인물의 핵심 한국사 키워드끼리 붙이며 만들도록 디자인되어, 인물을 만드는 동안 역사 지식이 저절로 암기됩니다. 또한 인물의 조각들을 아이들이 직접 가위 잡고 오리는 동안 집중력과 인내심도 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놓고, 책을 읽으세요. 그런 다음 가위와 풀을 집어 드세요!
사각사각 오리고, 꼭꼭 접어서, 조물조물 붙이면…. 한국사의 핵심 키워드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고, 집중력과 성취감은 덤으로 따라옵니다.
▶ 도서관, 방과후학교, 문화센터 체험 학습용 수업 교재로 강력 추천!
이 책의 저자인 토이바오는 도서관, 문화센터에서 300회 이상 어린이 인문학 수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 경험을 집대성해, 어린이와 선생님이 함께 즐거운 한국사 공부를 위해 만든 책이 바로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시리즈입니다.
어린이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재미있는 한국사 수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이 책과 함께하세요! 저자 직강으로 강연도 진행합니다!
*저자 직강 강연은 토이바오 블로그(blog.naver.com/toybao)에서 신청하세요!
■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특징: 위인 동화책 + 만들기책이 한 세트!
1. 재미있는 위인의 에피소드를 읽는다.
2. 가위 잡고 입체 종이 인형을 만든다.
3. 주사위 놀이로 핵심 한국사 연표가 외워진다. - 수능 때까지 기억날걸?
위인 동화책 구성 - 인물에 대한 이해를 탄탄히 다지는 4개의 마당!
첫째, 인물을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그 위인에 대한 역사적 키워드가 이해된다! - 인물 마당
둘째, 책 안 읽는 아이도 빠져든다! 잘 읽히는 좋은 문장, 고품격 위인 동화! - 이야기 마당
셋째, 역사적 배경 지식도 있다! -지식 마당
넷째, 푸하하하! 재미난 퀴즈로 앞에서 읽은 내용을 다진다! -퀴즈 마당
만들기책 구성 -핵심 인물 10명의 입체 인형 + 20명 모두의 미니 인형 + 주사위 놀이판
첫째, 인물을 만드는 동안 역사 지식이 저절로 암기된다! 인물의 핵심 키워드끼리 붙이며 만드는 한 번 더 생각한 학습 설계!
둘째, 의상을 통해 인물의 지위와 시대상을 알 수 있다! 역사 인물들의 의상은 모두 고증을 거쳐 도안화해, 같은 시대의 왕들, 장군들은 비슷한 옷을 입고 있어요~
셋째, 만든 인형을 시대 순으로 줄을 세워 놓기만 해도 공부가 된다! ‘단군왕검 하면 홍익인간’, ‘세종 대왕 하면 훈민정음’ 등 완성된 입체 인형 밑면과 미니 인형 뒷면에서 이름과 핵심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넷째, 한국사 주사위 놀이로 연표가 외워진다! 미니 인형을 말로 세우고 놀면, 한국사 인물과 사건이 시대 순으로 머리에 쏙쏙!
한국사 수능 필수의 시대! 이제 만들고 놀다 보면 공부가 되는 한국사 키트를 만나 보세요!
■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시리즈
각 권에 20명씩, 총 3권에 60명의 위인이 담겨 있어요!
60명 선정 배경: 중고등학교 역사 선생님들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했어요!
1. 한국사 교과서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인물만 가려 뽑았어요!
2. 나라를 세운 왕들, 역사 속에 큰일을 한 위인들, 기억해야 할 여성 위인들을 담았어요.
3. 친일 행적이 의심되는 인물은 이 책에서 제외했어요.
1권 | 고대부터 삼국 시대 인물(20명)
2권 | 고려부터 조선 전기 인물(20명)
3권 | 조선 후기부터 근대 인물(20명)
체험! 가위 잡고 한국사 시리즈는 모두 3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