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이미지는 당신을 대변한다.”
단정한 외모는 신뢰감을 주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은 자신감을 높여주며, 적절한 표정과 태도는 호감을 형성한다. 스티브 잡스가 ‘아름다움과 성능은 하나다’라고 말했듯, 결국 우리는 이미지를 통해 ‘보이는 성능’을 전달하고, 우리의 이미지는 각 개인의 능력과 태도를 담아낸다.
이 책은 취업을 준비하는 사회 초년생, 직장인, 창업자, 그리고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재취업자들이 외모와 스타일링을 통해 기회를 창출하고 성공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자기 계발서이다. 단순한 겉모습의 변화가 아닌, 외적·내적 자기 관리의 통합적 접근과 실전 전략을 강조하여, 변화가 곧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책은 총 세 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1부 외모의 중요성과 현실’에서는 매력 또한 자본으로 인식하는 현대에 외모가 내적 능력과 자신감을 표현하고, 그 역도 진실이 되는 현실을 보여주며 ‘외모 브랜딩’의 중요성을 간파한다.
‘2부 외모 관리 기본기’에서는 기본적 스킨 케어에서부터 치아, 체형, 헤어 관리, 패션 스타일링, 메이크업, 퍼스털 컬러까지 세세한 부분을 성별, 연령대별로 어떻게 주의하고 관리하면 좋을지 제시한다.
‘3부 취업을 위한 외모 전략’에는 실제 면접 환경에서 필요한 외적 스타일링과 내적 관리에 관한 세심한 조언을 담았다. 퍼스널 컬러에 맞는 의상 스타일과 헤어, 메이크업은 물론 표정과 시선, 손동작, 평소 건강한 생활 습관까지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20대 사회 초년생부터 시니어까지 목차 순서에 상관없이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먼저 읽어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이제는 외모를 겉치레가 아니라, 자신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전략적인 요소로 바라볼 때이다. “긍정적인 이미지 변화를 통해 타인의 인정을 받는 순간, 그건 단순한 스타일의 변화가 아니라 ‘자신감’이 되고, 결국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비주얼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라고 저자는 확신한다.
미디어를 통해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요즘, 책은 단순히 ‘트렌드가 이렇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컬러, 스타일, 제품을 어떻게 찾고 활용할 것인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독자가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잘 꾸민 사람이 기회를 얻는다고 하지 않는가. 이 책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이 변화되고 자기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