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도서 내용
[사람과 프로그래머]는 선배 후배 동료 프로그래머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실패, 성공, 열정, 비전, 꿈, 학습, 고뇌, 행복을 이야기합니다. 가야 할 길, 가지 말아야 할 길, 험난한 길, 그저 그런 길, 다양한 프로그래머의 인생 궤적을 보여줍니다.
[사람과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머인 ‘나’를 반추하고 비전을 설정하고 꿈을 키우게 해줍니다. 결국 우리 모두의 고민은 사람의 문제입니다. 리얼한 프로그래머의 삶의 이야기를 통해 사람이 중심인 IT 세상을 꿈꾸고자 하는 시리즈입니다.
_대상 독자
현실과 미래를 고민하는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고 살아갈 사람들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해 공학 외에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자 하는 프로그래머
실패, 좌절, 불안, 불협화음, 무력감 등의 문제를 겪고 있는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종사자
_주요 내용
#1 프로그래머 그 다음 이야기
평균정년 35세를 훌쩍 넘긴 프로그래머 6인의 진솔한 경험 이야기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프로그래머로서 비전과 꿈을 생각해본다.
#2 거꾸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인문학적 접근, 사람 중심의 개발 문화를 접해볼 수 있다.
#3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
“난 프로그래머, 왠지 앞이 캄캄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지?”
“조직 생활이 힘들어, 박차고 나가야 하나?”
“내가 왜 이 길을 택했지?”
프로그래머라는 이름으로 살고 있고 살아갈 사람들과 다시 한번 프로그래머의 길을 생각해보는 책이다.
#4 프로그래머 철학을 만나다
프로그래머로서 어떻게 자존감을 지키고 성장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철학’이라는 프레임을 통해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읽는 내내 ‘철학’으로 치유되는 ‘나’를 발견할 수 있는 책입니다.
_편집자 코멘트
[사람과 프로그래머]라는 시리즈를 통해 이 땅의 프로그래머에게 “나는 프로그래머다”라고 자신있게 외칠 수 있는 희망의 메시지를 주고 싶었습니다. 좀더 나은 소프트웨어 세상이 될 거라는 믿음을 주고 싶었습니다. 선후배 동료들의 경험 이야기, 인문학적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 철학이라는 프레임을 통해 바라본 소프트웨어 개발 세상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앞으로 어떤 주제가 시리즈의 한켠을 차지할지는 모르겠지만, [사람과 프로그래머]는 계속됩니다. 인문학적 감성이 풍부한 프로그래머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코드에 박힌 틀을 깨고 세상과 제대로 소통하는 프로그래머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