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스완화의료는 다학제간 팀이 질병의 마지막 과정과 사별을 겪는 환자 및 가족들에게 완화적 돌봄과 신체적·심리적·사회적·영적인 고통 완화를 제공하는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의료의 한 분야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호스피스완화의료의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사, 의사, 사회복지사, 영적돌봄제공자 등 전문인력의 교육 및 수련이 매우 중요합니다.
ELNEC(The EndofLife Nursing Education Consortium)은 생애 말기환자 간호의 질적 개선을 위해 간호사 또는 간호학생을 교육할 목적으로 미국간호대학협의회(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 of Nursing; AACN)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City of Hope의료원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교육자를 위한 교육(TraintheTrainer)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호스피스완화의료 다학제간 전문가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000년 이 교육프로그램이 처음 시작된 이래 현재까지 미국 50개 주 전역에 걸쳐 13,250명의 간호교육자, 간호실무자, 의사, 사회복지사 등과 미국 외 73개국의 간호사 및 다학제간 팀원들이 이 ELNEC 교육과정을 수료하여 ELNEC 교육자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호스피스완화의료 교육 및 실무현장에서 교육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LNEC 교육과정은 다양한 말기환자와 그 가족의 특수한 상황에 적합하도록 ELNECInternational(Core), ELNECGeriatrics, ELNECPediatric Palliative Care, ELNECCritical 등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습니다.특히, ELNECGeriatrics 교육과정은 장기요양시설에서 일하는 노인간호사 및 호스피스완화간호사에게 필수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ELNEC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ELNECGeriatrics 교육과정도 각 주제별 교육내용, 사례연구, 보충자료들이 제시되어 있으며, 독특하게 장기요양시설에서 일하는 간호보조인력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전략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내 장기요양보험의 도입으로 증가하고 있는 노인요양시설 거주자의 말기 삶의 질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2010년 7월에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와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사회 공동주최로 서울에서 ELNECGeriatrics 교육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국내 교육자들의 이해를 보다 증진시키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그 교육과정의 한글 번역판 교재의 출판을 약속하였습니다.
본 교육과정의 한국어 번역은 ELNEC projectKorea 팀장인 김현숙(한국교통대학교 사회복지학과)교수가 ELNEC project 담당자인 Pam Malloy와 Betty Ferrell 박사로부터 허락을 받았고, 2010년 ELNECGeriatrics 교육과정의 운영위원이나 교수자로 참여하였던 호스피스완화의료 실무자와학자들 11명이 공동 역자로 참여하였습니다.
본 교재는 최대한 원본에 충실하도록 번역하였으며, 영문 이름과 약명은 영문으로그대로 두었습니다. 앞으로 본서에 대한 독자들의 지적과 건의를 받아 수정보완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하도록 자료를 보완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교육자료를 만들어 갈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