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중환자 집중치료는 Treatment 에서 Care 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영양치료가 그 중 하나로, 중환자는 영양불량 고위험환자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치료의 뒷전에 밀려 방치되거나 무분별한 영양지원으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임상에서 종종 보게 됩니다. 그러나 중환자는 대사적 균형이 깨진 상태로 환자에게 알맞은 합리적인 영양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 면역영양 등을 통해 영양의 치료적 효과를 입증되고 있는 방면, 영양치료의 기본이 되는 적절한 열량요구량의 논란에서 보듯이 중환자에의 영양치료 영역은 많은 연구를 통한 치료방침 구축이 매우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본원에서는 2011년 영양집중지원팀이 독립하여 전담자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영양집중지원팀의 주 대상 환자가 중환자들로서, 영양집중지원팀의 집중된 인력과 업무를 통해 중환자실 의료진과의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하고, 영양치료 시스템의 문제점 발견이 용이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런 고민을 담아 외과중환자실을 담당하고 있는 홍석경 교수의 헌신에 힘입어 이번 책자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본 책자에서는 현재까지의 중환자 영양치료 지침을 제시하고 본원에서 실제 임상에서 시행하는 영양치료방법에 대해 소개하여 현장에서 적용되는 이론과 실제를 보여 주고자 하였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중환자실 영양치료에 관련된 직종 모든 분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좀 더 고민하고 나아갈 방향을 확인한 것은 오히려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본 책자 제작을 위해 귀중한 시간과 노력을 아낌없이 보내주신 서울아산병원 중환자실 의료진과 영양집중지원팀 집필진, 그리고 편집위원 여러분 및 감수를 맡아 도움을 주신 선생님들께 마음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2012년 7월
서울아산병원 영양집중지원팀 팀장 김경모 용되는 이론과 실제를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