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민주주의 원칙과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지켜야 할 덕목을 알아보는 지식 그림책
얼마 전, ‘수업 중 스마트폰 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하여 2026년부터 시행된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습니다. 뉴스를 보던 아이가 질문합니다. "누가 새 법을 만들었어요?", "왜 새로운 법이 만들어지는 거예요?", "국회의원은 어떻게 법을 만들어요?" 법과 정치, 사회에 처음 관심을 가진 어린이에게 어떻게 쉽게 설명하면 좋을까요? 아이가 평소 신나게 뛰어노는 학교 운동장에서 이야기를 시작해 어린이의 일상에 스며든 정치를 쉽게 풀어보면 어떨까요?
운동장에서 놀이 할 때 차례 지키기, 문제가 생기면 공평하게 모두의 의견 들어보기, 도움이 필요한 친구가 있다면 모르는 척하지 않기 등, 또래와 겪는 다양한 일들은 민주 시민으로 자라기 위한 연습임을 『안녕, 미래의 국회의원!』을 읽다 보면 자연스레 배울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 자유, 평등의 개념부터, 사회 문제에 관심 가지기, 환경 지키기, 튼튼한 몸과 마음 키우기까지 미래의 국회의원이 될 어린이가 키워야 할 열 가지 덕목을 이해하기 쉽게 풀었습니다.
『안녕, 미래의 국회의원!』은 포르투갈 카네이션 혁명 50주년을 기념하여 포르투갈 의회에서 기획한 민주주의 그림책 시리즈 12권 중 한 권입니다. 독재 정권을 타도하고 민주주의를 쟁취한 한국과 유사한 역사적 배경을 지닌 나라에서 자란 두 작가는 민주주의에 관한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담아 이 그림책을 완성하였습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이야기와 따뜻한 색연필 원화 그림은 한국의 어린이 독자들에게도 친숙하게 다가갈 것입니다.
언젠가 시민을 대표하여 더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힘써 줄 어린이들이 꼭 알고 지켜야 할 민주주의에 대해 흥미롭고도 쉽게 알려 주는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민주주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미래를 이끌어 갈 훌륭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