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법무사시험 및 법원행정고시시험의 출제방식의 분석을 해보면 사례형 및 준사례형을 원칙으로 하면서 논점식을 가미하는 형태로 출제방식이 변화되었습니다. 따라서 논술식 50점 문제(단문식 50점 문제)는 출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사례형 문제는 주로 선례와 예규를 바탕으로 만들되 특별히 최근의 중요 선례나 변경된 선례를 바탕으로 사례문제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숙지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출제방식의 변화 때문에 수험생 여러분의 공부방법도 당연히 변화하여야 합니다. 종전의 논술문제식 공부 방법은 과감하게 버리고 사례형과 논점식 위주로 공부하여야 합니다. 특별히 사례형 문제는 평소에 간과하고 지나치는 내용을 엮어서 출제하기 때문에 기본기를 확실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중요문제를 찍어서 공부하는 것은 사례형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괴롭지만 전반적으로 빠짐없이 공부하여야 합니다. 이 공부 방법이 면과락의 비결임과 동시에 고득점의 비결이기도 합니다.
이번 『제23판 논술식 부동산등기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최근의 중요 선례를 직접 출제하고 있어서 중요한 선례를 가능한 많이 소개하였습니다.
둘째,내용도 수험생이 직접 서술할 수 있는 수험생의 언어로 압축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논점형 기출문제도 목차 옆에 그 출전을 소개하였으므로 공부할 때 강약을 두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참고하시면 유익할 것입니다.
셋째, 예규 및 선례는 2025년 09월 01일까지 공표된 내용을 반영하였습니다.
넷째, 이 기본서를 가지고 2차 논술시험 준비를 하시는 수험생의 편의를 위해서「부동산등기법 논점형 암기노트」를 별도로 출간하였습니다. 이 암기노트는 논점식 공부를 위해 무엇을 강조하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에 대한 도움을 줄 것이며 공부의 양을 줄여주는 역할도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섯째,이 교재는 법무사시험 수험생 및 법원행정고시시험 등기사무직렬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법무사시험 및 법원행정고시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 제현께 합격의 영광이 함께 하기를 기원하면서 이 책의 출간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법학사 이재철 사장님께 감사드립니다.
2025년 9월 2일
편저자 오영관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