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법무사 제2차 시험에서 부동산등기법 논술 과목은 제1차 시험과 달리 문제의 쟁점을 파악하여 목차에 맞게 기재하여야 하는 시험입니다.
부동산등기법 논술 과목은 부동산 등기신청서류의 작성과 함께 각 70점, 30점 총 100점 배점으로 구성된 하나의 과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부동산등기법 논술 시험은 사례형 문제가 주를 이루고 있는 추세입니다.
논점에 따라 완벽한 목차를 기재하는 것은 과목이 많은 법무사 시험 특성상 너무 많은 시간을 부동산등기법에 투자해야 하는 부담으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부동산등기법 및 부동산등기 규칙은 절차법인 만큼 조문이 굉장히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방대한 양의 내용들을 암기하는 것보다 부동산등기 절차 및 법의 취지를 최대한 이해하고 시험용 법전을 활용하여 기재하는 연습을 하게 되면 방대한 양에 대한 암기의 부담을 확실히 줄일 수 있습니다.
목차의 통일화 및 간소화, 시험용 법전의 활용을 통한 암기의 최소화를 통해 해당 과목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도록 본 수험서를 만들며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부족하지만 본 수험서와 함께하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부동산등기법 과목이 합격을 위한 안전장치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아빠를 닮은 딸이 되기 위해, 오늘은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겠습니다.
아빠, 엄마 사랑합니다.
항상 아낌없이 응원해주는 김영수 대표님과 가족들에게 이 지면을 빌려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본 수험서 집필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신 홍초롱 법무사, 하지현 법무사, 법무사단기 김기동 원장님, 신태식 원장님, 법학사 이재철 대표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2025년 9월 2일
편저자 유소정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