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988 1234’, 당신의 소망을 현실로 만드는 『100세 시대 뇌 건강 레시피』 출간!
- 빛나는 100세 인생! 뇌가 건강하게 나이 드는 것이 행복한 노후의 열쇠!
2024년 말,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며 "100세 시대"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길어진 인생의 후반부, 새로운 30년이 모두 축복이 되지 것은 아닙니다. 2023년도 보건복지부의 치매역학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경도인지장애 유병률은 28.42%, 8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이 21.18%에 달합니다. 이처럼 눈앞에 닥친 현실 앞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치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아니라, 지혜롭고 실질적인 준비와 대응입니다.
『100세 시대 뇌 건강 레시피』는 신중년 이상 세대를 위한 뇌 건강 안내서입니다. 건강한 인지기능을 유지하고, 품격 있는 노년을 맞이하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하고 실천할 수 있는 뇌 건강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합니다. 저자인 양은미 (주)마음생각연구소 대표는 오랜 시간 강의와 상담, 실천적 프로그램을 통해 치매 예방과 인지건강을 연구해 온 전문가입니다. 이 책은 그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적 지식과 현장에서 검증된 노하우를 담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뇌 건강 루틴과 실천 전략을 제시합니다.
저자는 특별한 도구나 비싼 치료법 같은 거창한 방법이 아닌, 일상 속 작은 습관들을 통해 인생 후반부의 뇌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뇌를 활성화하는 ‘걷기’와 ‘꿀잠’의 놀라운 효과부터, 마음의 평화를 가져오는 ‘감정 조절’과 ‘감사하는 마음’, 새로운 자극을 주는 "예술 활동"까지 누구나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며 독자들이 스스로 뇌 건강을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끕니다. 나아가 경도인지장애를 ’철학적 죽음의 옐로카드"로 규정하며, 치매 진행의 위험 신호를 미리 감지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알려줍니다. 또한 故 레이건 대통령, 뮤지션 글렌 캠벨처럼 치매를 앓으면서도 자신의 삶과 역할을 충실히 이어나간 인물들, 그리고 8년 넘게 경증 치매를 관리하며 스스로 인지건강을 지켜낸 실제 어르신의 이야기를 통해 깊은 감동은 물론 ‘나도 나이 들수록 쓸 만해지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선사합니다.
치매가 두려운 초고령사회에서 웰다잉을 준비하고, 마지막까지 품격 있는 노년을 보내고자 하는 분들에게, 『100세 시대 뇌 건강 레시피』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