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업법의 목적은 경비업의 육성 및 발전과 그 체계적 관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경비업의 건전한 운영에 이바지하는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법은 경비업을 육성하는 법률도 진흥을 도모하는 법률도 아닌 규제 위주의 법률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최근 경비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경비업법에 대한 전면적인 개정의 요구도 적지 않았다. 우선 제명부터 경비업법이 아닌 ‘보안산업법’, ‘보안산업육성법’, ‘보안산업진흥법’ 등으로 개정하여 변화하는 시큐리티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와 기대와는 달리 경비업법 제17차 개정을 통하여 주로 집단민원현장에서 발생한 노조원과 경비원 간의 무력충돌이나 무자격 경비원의 동원으로 인한 폭력사태 등으로 국민생활에 불안감을 주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재발을 막기 위하여 규제가 대폭 강화된 것이다.
이 책은 경비업법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하여 전체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하도록 한 결과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가능하면 경비업법뿐만 아니라 청원경찰법의 내용도 그림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기출문제 중에서 출제 이후 법령개정으로 현재 부적절한 문제는 수정하였으며 시험범위를 벗어난 문제도 모두 삭제하였다.
그동안 부족한 이 책에 대해 서평과 지적을 해주신 독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끊임없는 질정을 기대한다.
개정판의 출판을 맡아 수고해 주신 도서출판 진영사의 박진영 사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2025년 2월
일자산 우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