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본 교재는 공기업 경영학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기본이론서이다. 공기업 경영학 시험은 난이도가 쉬운 시험부터 난이도가 어려운 시험까지 제각각이어서 본인이 준비하는 공기업의 기 출문제를 분석한 후 학습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 최근 기출문제를 접해본 수험생들은 알 수 있겠지 만 최근들어 공기업 경영학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공기업 경영학 시험 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예전보다 심도 있게 준비하여야 한다. 본 교재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 하여 타 교재들이 다루고 있는 경영학 원론의 범위를 넘어서, 경영학 시험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다 고 알려져 있는 공인회계사 시험
에서 출제되었던 내용들을 커버할 수 있는 범위까지 다루고 있다. 본 교재는 난이도가 평이한 경영학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뿐만 아니라 난이도가 높아서 심도 있게 경영학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수험생들까지 경영학 기본서로 공부하기에 적합한 교재이다. 본 교재는 최근에 출제된 경영학 기출문제들을 분석하여 해당 내용들을 대폭 개정하여 출간하였다. management 파트는 공기업 시험에서 절반 정도의 비중으로 출제되고 있는데 해당 분야의 최 신 내용들을 대폭 보강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글로벌화, 가치관, 직무스트레스, 동기 부여이론, 멘토링, 리더십 특성이론, 조직문화, 직무분석의 최근 동향, 성과관리와 인사평가, 인력 조정 프로그램, 현실적 직무소개, 선발원칙, 자발적이직과 비자발적이직, 교육훈련, 임금제도의 설 계, 임금형태, 인센티브제도, 최저임금제도, 평등고용기회 등의 내용이 충실히 보강되어 실려 있 다. 마케팅과 ODI 파트도 최근 출제된 내용들을 반영하여 보강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학 핵심이론부터 고난도 내용(공인회계사 시험에서 출제된 내용들)까지 커버할 수 있는 심도 있는 이론서 교재이다. 따라서 본 교재의 내용을 충실히 공부하면 난이도가 있는 공기업 경영학 시 험도 커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각 단원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을 도식화하여 첫 페이지에 삽입하였다. 첫 페이지를 보면 해당 단 원에서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으니 단원별로 도식화된 목차를 활용하여 공부하기 바 란다. 숲을 먼저 그리고 나무를 그려야 전체 그림이 잘 나올 수 있다. 셋째, 핵심키워드, 출제경향 및 수험길잡이를 단원별로 제시하였다. 공기업 시험은 출제기관에서 복원 되지 않고 수험생들의 기억에 의존한 복원이기 때문에 출제기관에서 기출문제가 제시되는 시험들 에 비하여 출제경향이 정확하지는 않다. 하지만 복원된 자료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기업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들을 한 눈에 보기 쉽게 도표화하였다. 출제빈도가 높은 단어들은 반드시 숙지 하고 공기업 시험에 임하기를 바란다. 경영학을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 경영학을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하고 무작정 외우려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암기를 통한 득점은 한계가 있다. 단순 암기로는 내용이 조금 비틀어지거나 단어가 조금 달라지면(경영학은 영어를 번역한 용어를 사용하므로 동일한 내용을 다 른 단어로 번역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고득점을 받기 쉽지 않다. 경영학 시험을 준비할 때는 단순 암기보다는 이해를 통한 자연스러운 내용파악이 훨씬 효과를 발휘한다. 특정 개념과 관련하여 관련 시대적 배경을 안다거나 혹은 관련 개념이 등장한 여러 정황들을 알게 되면 해당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또한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된다. 경영학을 공부할 때 반드시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하기를 권한다. 경영학을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으로 스터디와 강의를 추천한다.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 스터 디 그룹에서 조원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데 스터디보다 더 도움이 되 는 것이 강의이다. 경영학 강의를 통하여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를 파악하고 해당 내용을 이 해하면서 공부하기를 권한다. 저자의 강의가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수험생들의 수험기간을 현저히 단축시켜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저자의 기본강의가 위포트(www.weport.co.kr) 홈페이지에 있으 니 활용하기 바란다.
이 교재가 나오기까지 많은 도움을 준 심상박 편집자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본 교재로 공부 하는 수험생 모두에게 합격의 영광이 있기를 바란다.
2025년 8월
저자 김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