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지구에서 제일 먼저 사라진다고요?”
저출생 시대가 불러올 급격한 사회 변화와 인구 문제에 대해 알아보다!
온라인에는 세계 석학들이 우리나라의 낮은 출생률을 듣고 깜짝 놀라며 우려를 표하는 영상이 두루 회자되고 있다. 다른 나라 사람들조차 걱정할 만큼 우리나라의 저출생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매년 빠르게 줄어드는 출생률은 더 이상 통계 수치로만 읽히지 않는다. 어린이집, 유치원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초등학교 교실에는 학생 수가 해가 다르게 줄어가고 있다. 없어지는 초등학교, 텅 비어 가는 대학가, 늘어나는 요양 시설 등으로 우리 생활에서도 여실히 느껴지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줄어드는 인구는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을 뒤흔드는 요소가 된다. 기존의 사회 질서와 시설들은 과거 베이비붐 세대와 같이 ‘늘어나는 인구’에 맞춰 고안된 것들이 많은데, 저출생이 불러올 미래는 그와 정반대로 흘러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마찰과 문제들은 점점 우리 모두가 감당해야 할 숙제가 되고 있다.
이 책은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이미 상당히 진행된 저출생 시대와 이로 인해 급변할 미래를 살아갈 어린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인구에 관한 다채로운 지식과 문제들에 대해 알려 준다. 인구와 관련된 사회의 영역은 무척이나 다양하고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저출생으로 인해 경제, 정치, 문화, 과학, 도덕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변화가 나타난다. 저출생으로 인해 미래의 진로와 일자리는 지금과는 전혀 다르게 진행될 것이고, 지방 소멸과 같은 사회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다. 노년층은 점점 늘고, 청년층은 점점 줄기 때문에 세대 간의 갈등도 심해질 수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미래의 주인공으로서 세상을 이끌어 갈 어린이들이야말로 현재 인구 현상이 불러올 변화를 잘 이해하고 적응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 친구들은 사회 현상 저변에 깔린 인구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관한 토론과 깊이 있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적인 현상, 저출생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노력들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숫자, 인구로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해 알아보다!
저출생은 우리나라에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다. 이미 기존 선진국들에서는 진작부터 나타난 사회 현상이고, 아시아 대부분의 국가들은 급격한 저출생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가 더욱 인구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인구 변화의 속도가 무척 빠르고 인구 구조가 급격히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곧 우리나라의 사회 모든 영역에서 급속도로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의미이다. 급변하는 미래에 잘 적응하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이 책은 세계 여러 나라들이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해본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보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우리의 인구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를 이야기한다. 프랑스, 독일, 캐나다 등 먼저 저출생으로 인한 문제들을 맞닥뜨린 나라들의 이야기를 살펴보고, 다채로운 해결책과 효과, 그로 인해 파생된 문제들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 어린이 친구들은 사회의 복잡한 층위를 이해하고 다각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미래의 주인공으로서 어린이 친구들이 인구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면 지속 가능한 미래가 한층 더 가까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