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오너’가 되는 첫걸음,
‘자리 잡기’에 있다
이 책은, 자신의 진지를 결정하기 위한 ‘자리 잡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려주고, 독자 스스로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도록 도와줄 것이다.
먼저, CHAPTER 1에서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문제점을 밝혀낸다. 우리가 자신의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데 이 사회의 구조가 어떻게 방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이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우리는 스스로 자기 인생의 오너가 될 수 없다.
CHAPTER 2는 ‘자리 잡기’ 기본 편이다. 승산이 있는 장소를 찾아, 자신만의 진지를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신에게 에너지가 흘러들어올 수 있는 장소를 찾고, 스킬과 커리어를 조합해서 그 진지를 견고하게 다진다.
CHAPTER 3에서 ‘자리 잡기’ 응용 편으로, 저자가 실제로 실행했던 것들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CHAPTER 4에서는 자신의 ‘그릇’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인간의 그릇은 다이아몬드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인생의 전반부에는 바닥 면적을 넓히고, 후반부에는 높이와 깊이를 만들어간다.
CHAPTER 5는 지금까지 제 책에서 다루지 않았던 ‘운을 아군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앞으로 다가올 AI 로봇 사회는 시스템이 인간의 삶의 방식을 기계적으로 결정하는 세상이다. 그렇기에 우연한 만남과 같은 ‘인간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오히려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것을 기르는 방법을 저자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한다.
CHAPTER 6에서는 50세부터의 삶의 방식을 제안한다. 이 시기에 무엇을 익히고 어떤 능력을 갈고닦는지에 따라 60세 혹은 65세 이후의 인생이 달라진다. 늦어도 55세까지는 모드를 전환하지 않으면 위험하다.
CHAPTER 7에서는 60세 이후의 경제적 상황에 관해서 이야기하며 이것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설명한다.
앞으로 올 시대는 기존의 상식이 전혀 통하지 않는 시대다. 앞이 잘 보이지 않고 미래가 불투명한 상황 속에서 제대로 ‘자리 잡기’를 한 사람만이 살아남아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불투명한 미래를 제대로 준비해보자.
√ 감수자의 말
이 책은 단순한 인생론을 담은 책이 아닙니다. 자기답게 살아가기 위한 현실적 전략서이며, 지금 당신이 서 있는 ‘자리’를 어떻게 인식하고, 앞으로 어디에 깃발을 꽂을 것인지에 대한 본질적 물음을 던집니다.
이 책은, 내 자리와 방향을 찾지 못한 사람에게는 나침반이 되고, 직장에만 의지해온 사람에게는 긴장감을 주며, 인생 후반을 새롭게 설계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구체적인 방법을 줍니다. 지금 당신이 어디에 있든 어떤 나이에 있든, 당신만의 자리를 새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생을 정답이 아니라 납득해(納得解)로 살아가는 방법. 그 정제된 메시지가 이 책 안에 응축되어 있습니다.
서승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