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손의 가치,
장인의 숨결이 살아 있는 독일 수공업 분야의 직업 세계를 만나다”
AI시대에 더욱 각광받는 직업
독일식 진로교육, 마이스터를 만나다
이 책은 AI 시대에도 변함없이 주목받는 12개 수공업 직종의 가치를 실감 나게 조명하면서 독일 장인의 아름다운 인생을 전한다. 또한 이 책은 장인들이 어떻게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왔는지를 보여주면서 독일 직업교육의 체계성과 품격을 자세히 보여준다. 자동차 정비에서 바이올린 제작까지, 12개 직종에 담긴 직업과 진로교육의 본보기가 감동을 준다.
AI 시대에도 빛나는 ‘손의 기술’을 통해 진정한 직업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고, 미래 유망 직업 12가지를 선정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독일의 직업교육 시스템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제조업 전쟁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지도자들에게도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특히, 글로벌 무대에서 기술과 경험 그리고 확고한 철학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려는 미래 세대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수공업 현장의 이야기를 담기 위해 저자는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인터뷰, 사진 촬영을 하며 취재한 내용으로 직업과 직업인들을 소개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마이스터는 자동차 정비사, 바이올린 제작사, 제빵사, 모피 제작사, 도자기 화가 , 목각 피규어 제작사 , 맥주 양조사 , 정형제화 제작사(족부 치료사) , 모자 제작사 , 지붕 기술자 , 수술 기구 제작사 , 플로리스트 등이다. 또한 이들 실제 독일의 마이스터가 되기 위한 직업교육을 안내하는 실용 팁으로 주요 업무, 취업할 수 있는 직장, 직업교육에서 배우는 내용, 학력 조건 및 요구되는 자질, 월평균 임금까지 직업마다 상세히 안내하고 있으며 , 부록에서는 독일 직업 교육을 받기 위한 이들을 위해 구체적인 지원절차 내용을 상세히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