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왜 뉴스 독해인가?
십 대가 알아야 할 신문 속 비문학 지식
인공지능의 발달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이런 시대일수록 정확한 정보를 잘 선별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독해력이 필요합니다.
『공부가 되는 뉴스 독해』는 신문 속 다양한 분야의 최신 이슈들을 모아 십 대가 꼭 알아야 할 비문학 지식을 안내하며 비문학 독해 근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현직 신문 기자와 학교 선생님으로 구성된 저자 뉴스쿨은 교육부터 경제, 과학, 정치, 환경까지 중등 독해력을 키우기 적합한 주제를 선별해 뉴스로 읽고 토론으로 생각할 수 있는 책을 구성했습니다.
중·고등 교육 과정에서 중요성이 커지는 비문학 독해는 배경지식을 얼만큼 다양하게 알고 있느냐에 따라 실력이 판가름됩니다. 『공부가 되는 뉴스 독해』는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 배경지식을 폭넓게 알려주며 흥미로운 독해 경험을 제공하고, 비문학 지식의 흐름을 파악하고 글의 핵심을 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 생각이 힘이 되는 요즘 입시!
토론을 통해 세상을 보는 나만의 관점을 만들자.
새로워진 2028 대입 개편안에서 강화되는 논·서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주제를 고르는 눈,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배경지식, 논점을 파악하는 뾰족함, 나만의 관점을 만들어 주장할 수 있는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공부가 되는 뉴스 독해』에서는 "어떻게 생각해?"를 통해 하나의 이슈에 대해 여러 주장과 생각이 있을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이런 생각도 있고, 저런 생각도 있음을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생각이 넓어지고 사고가 유연해질 수 있습니다. 주장들은 각각의 근거를 토대로 말해지고, 이런저런 생각들을 읽고 나면 나만의 관점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사회, 과학, 도덕, 정보, 국어와 같이 중등 교과 과정과 연계된 해당 주제들은 논·서술이 강화되는 내신에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예비 중학생 이상의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통해 신문을 읽는 힘을 기르고, 교과서 밖 세상을 이해하는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뉴스 독해로 키우는 5가지 공부력
공부의 가장 강력한 무기인 비문학 독해 근력은 암기와 같이 단기간에 결과를 볼 수 있는 능력이 아닙니다. 『공부가 되는 뉴스 독해』를 읽으며 5가지 공부력을 키운다면 공부의 든든한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교육부터 경제, 과학 등 익숙하지 않은 비문학 지식을 최신 뉴스로 읽으며 주제를 파악하고 이슈의 중점을 이해할 수 있는 독해력이 향상됩니다.
두 번째, 최신 이슈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 제공되는 폭넓은 배경지식은 다양한 분야의 교양 지식을 채우며 지식력이 쌓입니다.
세 번째, 하나의 주제에 상반된 의견을 살펴보고 논리적으로 구성된 주장과 근거를 읽다 보면 토론력이 생깁니다.
네 번째, 주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핵심 단어를 배우며 독해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어휘력을 키워줍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더 깊게 생각해 볼 거리를 읽으며 자기만의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생기고, 사고력이 커질 것입니다.
대상 독자
- 비문학 독해 실력을 키우고 싶은 초등 고학년 ~ 중학생
- 문해력과 사고력, 토론을 한번에 잡고 싶은 청소년
- 초등 신문 도서를 졸업하고 다음 단계를 찾고 있는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