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개정판 출간!
최신 교과 내용과 사회 이슈가 쏙쏙!
아침독서신문,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초등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사회 교과서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 내용과 현대 사회 이슈를 담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도심 사진을 비교하여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전달하고,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진행된 새로운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권별 제목을 교과 핵심 키워드로 간략화했다.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의 권별 제목을 통해 독자가 필요로 하는 교과 연계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냈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상상하는 재미를 준다. 그 답을 찾아가며 역사, 신화 등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필수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사회’는 공부하기 귀찮고 쓸모없는 과목이라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지리, 역사까지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지식이야
초등학교 인기 과목 순위에서 꼴찌를 한 사회 과목이 기자 회견을 열었다. 배워야 할 것이 너무 많고 어디에 도움이 되는지도 알 수 없어 사회 과목이 싫다는 초등학생들 앞에서 사회 과목은 어떤 반론을 내놓을까? 이 책은 사회 과목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우리가 속해 있는 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사회 속에서 내 역할은 무엇인지 알려 준 뒤 이것들을 한번에 배울 수 있는 것이 바로 사회 교과서라고 설명한다. 사회 교과서에는 문화, 역사, 경제, 정치, 지리까지 우리가 사회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다양한 지식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뒤이은 내용은 우리가 살아 가는 사회 안에서 발생하는 협동, 경쟁, 갈등, 규칙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고 세계에는 다양한 사회와 그만큼 다양한 문화가 존재함을 보여 준다. 또 다른 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사회학자가 사회를 연구하는 방법도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 사회가 더 좋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한다. 민주주의의 원칙에 의거한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하는 일,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평등한 권리가 적용되는 일 등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임을 전한다. 또 사회의 그늘에 놓인 사람을 돕고 사회의 규칙이 누군가에게는 해가 되고 있지 않은지 의심하고 바꿀 줄도 알아야 함을 알려 준다. 또 수많은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이기에 서로 다른 모습은 존중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의 말미에 가면 사회 교과서가 더 이상 공부할 거리만 많은 애물단지 책이 아님을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 어린이들이 꾸려 갈 사회의 미래를 상상하고, 그 상상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 사회 교과서 속 보물을 잘 캐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