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세계화는 끝났다!”
대전환의 시대, 반보 앞서 걸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다!!
‘세계화’라는 판을 짜고 그 안에서 대장 노릇을 해온 미국이 이제 새 판을 짜려고 합니다. 자유무역이 더 이상 자신들의 패권을 지탱해주지 못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일까요? 중국의 WTO 가입을 허용하는 것으로 2000년대를 연 미국이 이제는 너무 커버린 중국을 경계하며 세계를 몇몇 조각으로 쪼개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초 발표된 상호관세는 각국과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미국의 방향성이 달라지고 있다는 견해가 점점 더 힘을 얻고 있습니다. 우리가 교과서에서 배워온 상식까지 파괴하면서 판을 갈아치우는 방향으로 동시대를 주도해 온 미국이라는 나라가 나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가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새 판의 대응 전략을 짜야 하는 시기인 것입니다.
PC가, 아이폰이 우리의 삶을 얼마나 극적으로 변화시켰는지는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명확했습니다. 이제 AI가 그 바통을 이어받았습니다. 그야말로 ‘AI 경쟁에서 밀리면 끝’인 대전환의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개인은 AI를 활용할 줄 아는 삶에 적응해야 하고, 투자자들은 AI 판의 승자들이 거머쥐게 될 막대한 부를 조금이라도 더 효과적으로 나눠가질 방법을 찾아야 할 때인 것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출간된 《대전환의 시대, 트럼프 2기 혼란 속 글로벌 경제 전망》은 급변하는 지금의 이 상황에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다양한 관점에서 상세하게 풀어주고 있습니다.
관세와 환율, 금리, 주식시장과 주목받는 산업에 이르기까지
급변하는 세계 경제 전망과 더불어 실전 투자 가이드를 제시한다!!
각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 패널과 기자가 함께 쓴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눠 글로벌 경제 및 산업의 변화와 더불어 주목해야 할 기업의 실전 투자 가이드까지 알차게 담아냈습니다. 첫 번째 파트인 ‘트럼프 2기,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에서는 2025년 글로벌 경제 및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고 트럼프 2기가 미국을 비롯해 중국과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조망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환경 변화 속에서 2025년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 흐름의 특징과 투자 전략을 고민했습니다. 이어 두 번째 파트인 ‘금융과 투자 측면에서 보는 글로벌 경제 전망’에서는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를 공부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금융과 투자 측면에서의 전망을 환율과 금리, 암호화폐 및 고용시장, 금과 유가 등으로 나눠 살펴보고 있습니다.
세 번째 파트인 ‘변화의 중심에 있는 글로벌 주식시장’에서는 여러 가지 변수와 불확실성이 공존하는 2025년 글로벌 주식시장에는 어떤 불확실성과 기회가 있을지 짚어봅니다. 더불어 글로벌 증시를 좌우하는 3가지 축, 즉 연준, 트럼프, 기업 실적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를 점검하고, 비관론 일색이었던 한국 증시가 이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 긍정적인 시각으로 접근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럼프 2기, 주목해야 할 글로벌 산업 투자 가이드’에서는 트럼프 2기에 수혜를 받는 산업과 기업 중 그 수혜를 벗어나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산업과 기업을 선별해 정리했습니다. AI 및 자율주행 규제 완화, 방위 및 우주 산업, 농업, 에너지, 대규모 인프라 투자, 제약 및 의료, 감세 및 금융 규제 완화 측면에서 부각될 산업과 기업, ETF까지 상세하게 분석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의 핵심 포인트로 각 파트의 마지막에 자리하고 있는 ‘권애리의 기자 노트’에서는 해당 파트에서 전망하고 있는 내용을 정확하게 분석해 정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시를 활용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측하기 어려운 변동성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지금, 독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독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알차게 담아 구성한 《대전환의 시대, 트럼프 2기 혼란 속 글로벌 경제 전망》은 복잡한 국제 정세를 한눈에 파악하고 미래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로벌 경제의 흐름을 읽고 싶은 투자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보다 반보 앞서 시장을 읽고 싶은 독자들이라면 반드시 곁에 두고 읽어야 할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