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생명 시스템’에 접속하라
현대 과학과 동양사상으로 그리는 지속 가능한 미래
현대 문명의 위기는 신기술이나 정책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고 관계 맺는 방식, 즉 선형적 사고와 기계론적 세계관에 깊이 뿌리박고 있기 때문이다. 인식 체계, 가치관, 삶의 양식을 혁신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프리초프 카프라는 시스템 사고에서 그 실마리를 찾는다. 현대 학문의 다양한 지적 흐름을 엮어 비생물과 생물을 아우르는 생명 시스템 이론을 설계한다. 그렇게 창출한 패러다임은 오랜 세월 생명을 탄생시키고 유지한 지구 생명 체계의 지혜와 맞닿아 있다. 생태적 연결망에 접속해 얽히고설킨 전 지구적 문제들을 해결할 길이 여기에 있다.
이 책은 영성을 지닌 과학자 카프라의 사상을 열 가지 키워드로 해설한다. 물리학자로 출발한 카프라가 왜 생명을 다루는 전문가로 변신했는지, 생명 시스템 사고가 어떤 지점에서 동양 전통 사상들과 만나는지 상세히 살필 수 있다. 아울러 카프라의 시스템적 생명관을 매개로 구두끈 이론, 양자역학, 자기제작 이론 등 다양한 현대 과학 이론을 폭넓게 조망할 수 있다. 세상의 시스템에 나타나는 문제를 풀 수 있는 이는 그 문제를 낳고 있는 장본인인 우리다. 카프라가 말하듯 생태문해력을 높여 지속 가능한 미래로 나아가 보자.
프리초프 카프라(Fritjof Capra, 1939∼ )
시스템 사고에 입각한 생명 시스템 패러다임 사상가이자 생태문해력 교육 계몽가다. 1960년대 후반 오스트리아 빈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래 현대 과학 이론이 발전한 맥락을 다루는 저술을 지속적으로 출판했다. 대략 13권의 저술을 통해 현대 과학의 진전 과정과 그 귀결점을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했다. 이로써 과학사와 과학 사상을 이해할 장을 마련했고, 현존하는 이론들을 융합해 비생물과 생물을 아우르는 생명 시스템 이론을 창조적으로 설계했다. 생명 시스템 패러다임 성립을 다룬 저술 ≪시스템적 생명관(The Systems View of Life)≫ 등을 출판했다. 카프라 과정(Capra Course)을 설립해 과학의 최전선에서 생명에 관한 체계적 견해를 탐구하는 법과 그 견해를 경제, 경영, 정치, 디자인, 의학, 법률 분야에 응용하는 법 그리고 생태문해력을 높이는 법을 교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