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수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학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유클리드의 ‘기본 도형과 다각형’ 이야기
이 책은 유클리드가 직접 선생님이 되어 수학이 교과서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예를 들어 도형의 기본이 되는 점, 선, 면을 시작으로 하여 선분으로 둘러싸인 다각형에 대해 살펴보고, 점, 선, 면과 다각형에 대해 어렴풋이 짐작하고, 알고 있던 내용을 차근차근 짚어봄으로써 도형을 이해하고 수학의 참맛을 느껴볼 수 있도록 설명해 준다.
이를 통해 선분의 길이와 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측정 문제를 통해 단위길이와 단위넓이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인간이 처음 지구상에 태어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수학은 항상 인간과 함께 공존하고 존재하였다. 다만 사람들이 수학의 존재를 의식하지 못할 뿐이다.
기하학의 기초를 다진 수학자 유클리드가 알려 주는
기하학 논리적 구조의 출발점!
유클리드는 우리 생활 속에서 수학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말한다. 자동차, 건물, 나무 등에서 수나 도형을 찾을 수 있으며, 또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 텔레비전을 통해서도 다양한 수학을 접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렇듯 수학은 항상 우리 인간과 함께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 책을 통해 수학이 얼마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유클리드가 들려주는 기본 도형과 다각형 이야기』를 통해 하나하나 자세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