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재가 오래 머물며 성과를 내는 팀,
리더의 대화법이 남다르다!
과중한 업무보다 팀장을 더 힘들게 하는 것이 있다. 요즘 기업들이 성과를 높이고 인재를 유지하기 위해 앞다퉈 강화하고 있는 성과면담이라는 과제다. 좋은 직장으로 손꼽히는 곳에서도 유능한 직원의 이탈이 잦아지는 추세 속에서, 인재를 유지하고 원활히 성과를 내도록 독려하는 팀장의 면담 스킬은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팀원과의 대화, 그것도 ‘성과’를 놓고 면담하는 것이 너무 부담스럽고 참고할 만한 지침도 부족하다는 고충이 쏟아진다. 팀원들의 성과를 돌아보고 뒤떨어진 부분을 파악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면담이 쉬울 리 없다. 때로는 버럭 화를 내거나 자존심을 상하게 만들어서 차라리 안 하느니 못한 면담이 되어버리기 일쑤다. 팀원 중에는 성과평가에 불만을 품고서 삐딱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다. 생각을 그대로 말하지 않는 한국적 특성도 골칫거리이다. 성과면담 시기만 되면 팀장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이다.
팀장 교육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김정현 소장이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펴낸 《팀장을 위한 성과면담의 기술》은 이러한 현장의 갈증을 해소해 줄 만하다. 기존의 성과면담 관련 서적이 지표와 측정, 평가 시스템 중심의 이론적 가이드에 그치는 데다 해외 연구 자료에 의존해 국내 상황에 적용이 어려웠던 것과 달리, 이 책은 한국의 다양한 조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 솔루션을 담고 있다.
저자는 이제 팀장이 일방적으로 앞장서는 시대는 지났다고 강조한다. 매끄러운 소통을 통해 구성원 하나하나를 격려하고 보듬으며, 장애물을 극복하여 성과라는 큰 목표를 향해 달려가게 하는 ‘코치형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때 팀장을 최고의 코치로 만드는 능력은 바로 성과면담의 기술에서 나온다. 조직의 성과평가 기준에 맞추어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일하도록 독려하고, 개인적 성취뿐 아니라 팀에 공헌하고 싶게 만드는 성과면담의 기술을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팀장의 질문법, 대화법, 피드백 기술은 완전히 바꾸어놓을 현장 가이드
성과면담에 앞서 대한민국 팀장이 읽어야 할 단 한 권의 책
이 책은 대한민국 팀장이라면 누구나 참고할 만한 ‘성과면담’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해법을 담고 있다. 어떻게 말문을 열면 좋을지부터, 팀원의 반응에 따라 대처하는 법, 1대1 대화에서 속마음을 끌어내는 법, 비협조적인 태도의 팀원에게 화내지 않고 대처하는 법 등 팀장들이 힘겨워하는 순간을 위한 해결책이 풍성하다. 또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과 체크리스트 양식이 수록되어 있어, 실전 면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다. 국내 최고의 팀장 전문가 김정현 소장이 제안하는 ‘팀장의 면담 스킬’에 관한 최적의 처방전이라 할 만하다.
이 책은, 모두 9개의 장을 통해 ‘성과면담의 기술’을 준비 과정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차근차근 소개한다. 먼저 성과면담의 핵심 스킬인 질문과 경청의 기술, 그리고 피드백과 말하기 기술에 대해 안내한다. 질문-경청-피드백이라는 기본 사이클을 통해, 팀장들은 팀원의 속마음을 제대로 읽고 그에 따른 처방을 할 수 있다. 책에는 상황에 따른 맞춤형 질문 패턴과 팀원의 의욕을 끌어내는 효과적인 대화 예시를 소개하고 있어, 소통에 서툰 팀장들도 현실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이어서 성과면담의 기본 프로세스와 구조, 단계별 팀장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며, 팀원의 반응에 따른 개별적 피드백 전략을 세밀하게 제공한다. 여기서는 어떤 조직에든 적용할 수 있는 팀장의 성과면담 프로세스와 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이 책의 백미라 할 수 있는 마지막 장에서는 “성과면담, 이럴 땐 어떻게 하죠?”라는 제목으로 현장의 팀장들이 가장 많은 고충을 호소하는 14가지 대표 사례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실전 솔루션을 풀어낸다. 성과면담 시에 팀장을 애먹이는 다양한 팀원들의 유형을 미리 살펴보고 속시원한 해결책을 조목조목 짚어준다.
팀장의 말 한마디가 팀원을 춤추게 하기도 하고, 위축시키기도 한다. 훌륭한 팀장은 팀원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낸다. 먼저 문제를 지적하거나 답을 알려주기보다 팀원 스스로 찾아내도록 돕는다. 이 모든 긍정의 사이클은 팀장의 성과면담 기술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짧은 시간의 대화에서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성과면담 기술을 담은 이 책은, 성과면담에 앞서 대한민국의 모든 팀장들이 손에 들어야 할 필독서이다.